그래픽=사람인
그래픽=사람인

Z세대 신입 ‘책임감’, ‘배려 및 희생정신’, ‘근성, 인내력, 강한 소신 및 추진력’ 부족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Z세대. 이들 Z세대 신입사원들에 대한 기업의 인식은 어떨까?

취업포털 사람인이 최근 392개 기업을 대상으로 ‘요즘 세대 신입사원’에 대해 조사한 결과 응답기업의 42.6%는 과거 신입사원과 비교해 Z세대 신입사원에 대해 ‘불만족’했다.

실제 Z세대 신입사원에 대한 만족도 점수는 평균 60점으로 그리 높지 않았고, 조직적응력 또한 이전 신입사원에 비해 ‘낮아졌다’(54.1%)는 응답이 과반을 넘었다.

그렇다면 기업이 생각하는 Z세대 신입사원들의 약점을 무엇일까? Z세대 신입사원들이 이전 세대 신입사원보다 가장 부족한 점은 ‘책임감’(41.6%, 복수응답)이었다.

그리고 ‘배려 및 희생정신’(36.2%), ‘근성, 인내력, 강한 소신 및 추진력’(34.9%), ‘기업문화 적응력’(23.2%), ‘협업 능력’(22.2%), ‘대인관계 구축 능력’(21.9%) 등도 부족한 점으로 꼽혔다.

사람인은 Z세대의 강점도 조사했다. 기장 큰 강점은 ‘디지털 신기술 활용 능력’(43.6%, 복수응답)이었다.

그리고 ‘빠른 이해와 판단’(33.9%), ‘다양한 활동 경험’(29.1%), ‘외국어 등 글로벌 역량’(20.2%), ‘의사소통능력’(8.2%), ‘긍정적인 사고방식’(5.9%) 등도 강점이었다.

이 같은 강점이 회사에서 잘 발휘될 때는 ‘디지털, SNS 등 활용 시’(38.3%, 복수응답), ‘업무 습득 및 상황 판단이 빠를 때’(31.9%), ‘같은 일에서 생각하는 관점이 다를 때’(27.3%), ‘거리낌 없이 자신의 의견을 타진할 때’(24.2%), ‘불의, 관습에 얽매이지 않을 때’(9.2%)였다.

사람인 임민욱 팀장은 “개인을 중요시하는 성향이 강한 MZ세대를 보며 기업 입장에서는 조직 결속력 등을 걱정할 수 있지만 디지털 활용 능력을 비롯해 이전 세대가 갖지 못한 다양한 강점을 가진 것도 분명하다. 점차 MZ세대들이 회사의 주축을 이룰 수 밖에 없는 만큼 이들이 가진 장점을 잘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이를 토대로 조직을 운영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견해를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