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정 국회의원
김한정 국회의원

국무조정실장 ‘전적 공감’ 해외수출확대·신규 진입 자제 등 수급 안정화 노력

김한정(민. 남양주을) 의원이 22일 국회 정무위 종합감사에서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에게 “마스크 과잉생산 문제에 국무조정실이 나서야 한다”고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마스크 과잉공급으로 생산업체들이 줄도산 될 거라는 우려가 나온다. 소비량이 제한적인데 재고가 누적되면 방역에 중요한 물자 중 하나인 마스크의 안정적인 생산기반이 흔들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막대한 물량의 중국산 마스크가 반입되고 일부는 국내산으로 둔갑하기도 한다고 한다. 또한 우후죽순으로 영세 마스크 공장이 더 늘어나면 그들의 안정적 사업기반과 마스크 물량 조절에도 큰 부담을 가져올 수 있다”며 거듭 우려를 나타냈다.

김 의원은 “국무조정실이 국세청, 관세청과 같이 점검해서 저가 중국산 마스크에 대한 대책과 마스크 시장 전반에 대한 정부 부처 간 협업적 대책을 세워주길 바란다. 국무조정실이 중심에서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구윤철 실장은 “전적으로 공감한다.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 조달청, 관세청과 함께 해외 수요처를 발굴해 수출을 확대하고 (마스크 공장의) 신규 진입도 가능하면 자제할 수 있도록 하겠다.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마스크 수급이 안정화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