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통합당이 오는 9월부터 시·도당과 전국 148개 원외당원협의회를 대상으로 특별당무감사에 돌입한다.

당무간사 기간은 9월부터 11월까지 3개월간으로, 서울, 부산, 경남부터 당무감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일부 지역의 경우 당무감사를 마치면 당협위원장 교체 등 후속 조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통합당은 당무감사 대상 외 전국 21개 사고지구에 대해서도 추후 후속 조치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당무감사는 기존 당무감사와는 성격이 좀 다른 것으로 보인다. 7일 1차 회의를 한 통합당 당무감사위원회(위원장 이양희) 위원들은 (기존의 방식을) 우선 재점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위원들은 “지금까지 관행적으로 정량평가에 치중된 당무감사 방법론을 원점에서 우선적으로 재점검하고 정당의 근간을 재건설하고 활력을 불어넣어서 ‘국민이 계신 곳에서, 목소리를 경청하고, 함께 고민하여 비전을 제시하고, 국가와 국민의 미래를 선도하는 새로운 정책정당 시스템’을 안착시키는데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이양희 위원장은 “여야를 떠나 지금까지 정당의 당무감사 활동이 당 지도부의 정치적 결정에 명분을 제공하는 수동적인 활동에 그쳤기 때문에 국민의 눈높이 맞춘 정당 혁신을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데는 역부족이었다는 평가가 일반적”이라며 “앞으로의 감사활동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독립적으로 전문성에 기반을 두어 투명하게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당은 지난달 9일 당무감사위원회 위원장을 임명하고 이달 3일에는 부위원장 1명과 위원 4명을 임명했다. 위원회 구성원 중에서 위원장을 제외하곤 모두 40대로 특히 여성과 청년의 비중이 크다.

통합당은 “여성과 청년의 폭넓은 정치 참여를 목적으로 당헌 제6조에 의거 각종 위원회 구성에 있어 여성30%, 청년 20% 이상의 구성 비율을 두고 있다"면서 "금번 당무감사위원회는 여성 67%, 청년 50%의 구성 비율로, 변화하는 사회의 목소리와 당의 막중한 기대에 부응하고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