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상반기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지역문화예술 공동체의 상생을 위한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2020 상반기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 지역문화예술 공동체의 상생을 위한 토론회’(사진=경기도의회)

유 의원 “도시재생, 주민 주체적 참여가 중요”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유광혁(민. 동두천1) 의원이 20일 동두천 두드림뮤직센터에서 열린 ‘2020 상반기 경기도 정책토론 대축제-지역문화예술 공동체의 상생을 위한 토론회’에 좌장으로 참석해 토론을 이끌었다.

유 의원은 “문화와 예술은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이어주는 인간 삶의 가장 중요한 동력이다. 공간과 시간 속에서 공동체 구성원들의 다양한 모습들과 서사가 녹아있을 때 문화예술은 진정한 가치를 가지며 지역을 변화 발전시킬 수 있다”고 예술지론을 펼쳤다.

이어서 “오늘 토론회를 계기로 동두천의 과거와 현재를 다시 살펴보고, 문화예술을 통해 지역 주민 모두가 아름답고 행복하게 살아가는 미래를 꿈꾸고 만들어 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바람도 전했다.

유 의원은 주민참여의 필요성도 강조했는데 “동두천시의 문화적 도시재생에는 무엇보다 주민들의 주체적 참여가 중요한 만큼 이에 대한 지속적인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도의회에서도 정책 대안 제시와 지원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토론회는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 주최한 것으로, 강윤주 교수(경희사이버대 문화예술경영학과)가 ‘동두천시의 공진화 전략’을 주제로 발제를 했다.

토론에는 최기영 경기문화재단 학예사, 김현호 턱거리마을 활동가(주민들로 하여금 스스로 말하게 하라), 심아정 작가(다시 ‘기록’을 생각하다), 이경렬 변방의 북소리 활동가(정무적 판단으로 활동하는 문화예술 활동의 정치성), 임현숙 동두천문화원 부원장(지역민들과 상생할 수 있는 방향 제시), 김동균 문화터미널 대표(지역문화예술 공동체의 상생을 위한 토론회: 동두천 문화사업)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