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관련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재난지원금을 받은 국민이 대다수지만 아직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은 국민도 다수이다.

아직 재난지원금을 받지 않은 국민은 어떤 방법으로 재난지원금을 신청해야 할까? 남양주시를 예로 들어 현재 시점에서 어떻게 지원금을 신청해야 하는지를 정리했다.

재난지원금은 3종이다. 남양주시의 경우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남양주시 재난긴급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재난지원금은 기본적으로 ‘온라인’에서도 신청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온라인’으로 접수하는 시한이 8월 18일까지이다. 지급 종류에 따라 접수시한이 구분되는데 체크·신용카드 충전 신청은 6월 5일까지만 되고 지역화폐 지급신청은 8월 18일까지 된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오프라인’으로 접수하는 시한은 온라인과 같이 8월 18일까지이다. 어느 때나 신청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5부제(요일제)가 적용되기 때문에 자기 태어난 연도에 맞춰 신청해야 한다.

경기도 재난기본소득의 경우 ‘온라인’ 접수가 마감됐다. ‘오프라인’ 접수만 되는데 7월 31일까지가 시한이다. 도 지원금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달리 오프라인 신청 시 5부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남양주시 재난긴급지원금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접수가 가능하다. 시한은 둘 다 7월 31일까지이다. 시 지원금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처럼 5부제가 적용되는 점 기억해야 한다.

남양주시는 24일까지 16개 읍면동사무소와 아파트·마을회관·공공도서관·체육문화센터 등에서 현장 접수를 했지만, 이번 주 월요일(25일)부터는 16개 읍면동사무소에서만 현장 접수를 받고 있다. 여기서 정부와 도, 시의 지원금을 모두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