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중 공급, 30만 원 선

빌트인 수경재배기(사진=농기원)
빌트인 수경재배기(사진=농기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누구나 쉽게 집에서 채소를 키울 수 있는 ‘옥상텃밭 수경재배기’와 ‘빌트인 수경재배기’를 개발, 4월 말 출시할 예정이다.

옥상텃밭 수경재배기는 순환식 배양액 공급방식으로, 매일 물을 주는 번거로움을 덜 수 있는 장치며, 흙을 사용하지 않고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해 공간 활용도가 높다.

또 옥상텃밭 수경재배기는 옥상뿐만 아니라 학교 텃밭이나 일반가정 정원 및 사무실 등에서도 쉽게 활용이 가능해, 설치공간만 있으면 어디든지 식물을 가꾸고 수확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빌트인형 수경재배기는 아파트 가구 속에 설치하는 형태로, 부족한 광을 보충하기 위해 LED전등을 설치하고, 배양액 공급과 전등이 켜지는 시간을 자동화하면 누구나 쉽게 재배가 가능하다.

수경재배기는 플라스틱 사각 배양액 탱크와 순환펌프, 급액 및 전등 제어용 컨트롤 판, 다단식 식물재배 베드로 구성돼 있는 친환경 재배기로, 일정시간 간격을 정해 놓으면 탱크 안에 설치된 수중용 소형 순환펌프가 배양액을 순환시키는 구조다.

농기원은 수경재배기 제작기술을 도내 중소기업인 ㈜대산정밀에 기술 이전했으며, 오는 4월 말부터 국내 시장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가격은 30만 원 선이다.

한편 농기원은 지난 2012년에도 베란다에서 채소를 키울 수 있는 베란다수경재배기를 개발해 보급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