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너 옌센(Einar Jensen) 덴마크대사와 조광한 남양주시장(사진=남양주시)
아이너 옌센(Einar Jensen) 덴마크대사와 조광한 남양주시장(사진=남양주시)

조광한 남양주시장의 기업유치 노력이 해외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조 시장은 14일 주한 덴마크대사관을 방문해 아이너 옌센(Einar Jensen) 덴마크대사, 마틴 혹서(Martin Rune Hoxer) 이노베이션센터장과 덴마크 기업의 남양주 유치에 대해 논의했다.

조 시장은 남양주시가 기업하기 얼마나 좋은 입지인가를 상세히 설명하고, 남양주 왕숙신도시 내 첨단산업단지로 덴마크 기업들을 유치하고 싶다는 뜻을 전달했다.

왕숙신도시 1지구에는 판교테크노밸리 2배 규모(140만㎡)의 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선다. 남양주시는 여기에 IT, 바이오, 메티컬, 농생명클러스터, 정밀화학 등 국내외 유수 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조 시장은 덴마크대사 등에게 “왕숙신도시에는 농생명, 바이오, 메디컬, 정밀화학을 중심으로 한 혁신성장 클러스터를 조성할 계획이다. 편리한 교통, 저렴한 분양가, 쾌적한 주거환경의 장점과 파격적인 세제 혜택을 제공해 덴마크 기업들에게 좋은 비즈니스 기회를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조 시장의 제안을 들은 아이너 옌센 대사는 “한국시장 진출을 원하는 덴마크 기업과 기관들에게 왕숙신도시가 많이 알려지도록 노력하겠다. 남양주시와 덴마크의 교류에 덴마크대사관이 가교역할을 하겠다”며 우호적인 반응을 내놨다.

조 시장과 아이너 옌센 대사는 해외기업 유치에 대한 논의뿐 아니라 덴마크 오르후스 농생명 연구소와 남양주농업기술센터 간의 농업교류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또 남양주시와 덴마크 도시 간 연구 프로그램 개발 및 추진과 교류협력사업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남양주시와 덴마크대사관·이노베이션센터는 이날 논의된 각종 현안과 관련 추후 사업추진을 위한 협업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