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시장, 공무원 연수에서 “작은 것이 고쳐져야 큰 것이 바뀐다”

남양주시 2019년 하반기 직원통합연수(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 2019년 하반기 직원통합연수(사진=남양주시)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11월 7일 제주도 켄싱턴리조트에서 열린 2019년 하반기 직원통합연수에서 공직사회 변화를 강조했다.

조 시장은 “군대 같은 공직분위기를 바꿔야 한다. 변화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변화하지 않는 곳이 공공부문이다”라며 공직사회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조 시장은 “뱀도 살아 남기위해 고통스럽게 허물을 벗듯이 남양주 공직자도 계속 공부하고 변화해야 한다”며 남양주시청 공무원들의 변화를 위한 전향적인 노력을 주문했다.

조 시장은 시청과 각 읍면동의 민간단체가 진행하는 각종 민간행사에 공무원들이 동원되는 부분에 대해서도 문제점을 지적했다.

조 시장은 “20~25년 동안 똑같이 해오던 관행적인 시스템을 합리적으로 바꿔야 한다"면서 "민간행사에 공무원들이 동원돼서는 안 되는 등 작은 것이 고쳐져야 큰 것이 바뀐다”고 지적했다.

한편 조 시장은 이날 시청사 증축, 시청 스피드게이트 설치, 3기 신도시 조성 등 현재 진행되고 있는 각종 사업에 대해서 설명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연수에는 공무원노조 임원, 직원 50여명, 김주업 전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남양주시는 1, 2기로 나눠 11월 13일까지 2019년 하반기 연수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