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광한 남양주시장이 11월 4일 오후 시청 여유당에서 '조광한 남양주시장 시정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남양주시)
조광한 남양주시장이 11월 4일 오후 시청 여유당에서 '조광한 남양주시장 시정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사진=남양주시)

남양주시가 진접읍 부평리에 추진 중인 첨단가구복합 산업단지를 추진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조광한 남양주시장은 4일 오후 시청 여유당에서 시정현안 브리핑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전격 발표했다.

조 시장은 “조성 취지가 좋고 지역경제에 도움이 되는 사업이라 하더라도 주민의견을 무시하며 추진할 수는 없다”면서 “산업단지 조성이 주변 광릉숲에 미치는 영향이 과학적으로 검증되지는 않았지만 주민 다수의 동의가 없다고 판단돼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날 배포한 보도자료에는 그간의 과정에 대한 설명도 들어 있는데 사업 자체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순기능 등 사업의 당위와 필요성에 대해서는 기존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는 보도자료에서 “본 사업은 난립된 공장의 계획적 입지를 유도해 경기도 전체 산업단지의 0.2% 밖에 안 되는 남양주시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고, 일자리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계획됐다”고 밝혔다.

이어 “낙후된 가구생산 인프라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기획-연구개발-디자인-생산-유통-마케팅이 원스톱으로 이어지는 첨단가구복합산업 클러스터 조성을 목표로 추진됐다”고 설명했다.

남양주시는 지난달 23일 결과가 나온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조사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지난해 8월부터 10월까지 ‘남양주 가구산업 재배치 검토용역’을 통해 입지를 선정하고 올해 3월부터 10월까지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의 타당성조사를 수행한 바 있다”고 밝혔다.

남양주시가 ‘첨단가구복합 산업단지 추진하지 않겠다’고 밝힌 데에는 주민들의 반대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쟁의 대상으로 비춰진 점 등에 대해선 강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다.

조 시장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첨단가구산업단지 조성과 관련해 동안 시민들의 의견을 다각적으로 경청해 왔다. 다만 행정절차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사업 추진여부를 결정할 수 없었다. 하지만 일부 정치권 인사들에 의해 필요한 논란과 갈등이 빚어진 사항은 대단히 잘못된 관행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무한 경청 하겠지만 불순한 정치적 의도를 갖고 시정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려는 시도에 대해서는 용납하지 않겠다”고 날선 반응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