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21대 총선에 출마하는 남양주갑 선거구 출마 예상자들을 살펴봤다. 남양주갑 선거구는 화도읍, 수동면, 호평동, 평내동을 아우른다.

각 당의 현재 지역위원장 또는 당협위원장의 출마는 당연시된다. 실제 직간접 확인해보니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각 당 위원장의 출마가 확인됐다.

민주당과 한국당은 지역위원장 외 당내 경쟁자가 있다. 특히 민주당의 경우 도전장을 내민 인물이 현재 기준 가장 많다.

민주당은 현역 의원인 조응천 의원이 출마하고, (가나다 순) 곽동진 공정산업경제포럼 연구소장, 이상열 금호산업 사외이사, 진진순 전 경기대 보육교사교육원 주임교수, 홍영학 남양주정책연구원장이 출마한다.

한국당은 유낙준 남양주갑 당협위원장이 출마하고, 심장수 전 남양주갑 당협위원장이 출마한다. 한국당의 경우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 인물들이 더 있어 당내 도전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

바른미래당은 이인희 남양주갑 지역위원장이 출마한다. 민주평화당은 김상원 남양주갑 지역위원장이 출마한다. 정의당은 아직 윤곽이 나오지 않는 상황인데 중앙당 방침에 의해 출마여부 및 출마자가 가려질 것으로 보인다.(양수일 남양주시위원장)

현재 기준 남양주갑 선거구 출마 예상자는 이 정도다. 여기 거론된 출마 예상자들이 모두 본선 무대에 오르는 것은 아니다. 치열한 당내 경쟁을 펼쳐야하고 특히 야권의 경우 정개개편이 예상돼 어떤 방향으로 선거지도가 바뀔지 가늠하기 쉽지 않다.

지역정가에서는 각종 상황에 의해 민주당의 독주가 쉽지 않다는 전망이 흘러나오고 있다. 그러나 정치권에서 볼 때 유의미한 야권통합이나 풍향에 영향을 주는 변수가 생기지 않는 한 표면적으로 당내 내홍이 없는 민주당이 비교적 유리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