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윤호중(민주당 사무총장. 구리) 의원에 의하면 2019년 경기도의 상반기 특별조정교부금 심의 결과 구리시 관련 예산 30억3천만원이 지원된다.

사업별 지원 금액은 인창중앙공원 공영주차장 조성 10억원, 갈매지구~용암천・왕숙천간 자전거도로 연결개설공사 10억원, 구리 공공생활체육시설 개선 10억3천만원이다.

윤 의원은 구리 공공생활체육시설 개선사업의 경우 지난 3월 5억원을 국비로 지원받은 것에 더해 이번에 경기도 예산으로 10억3천만원을 받게 됐다며, 총 사업비 15억3천만원 전체를 국비와 도비로 지원한다고 밝혔다.

구리시 토평동에 위치한 공공생활체육시설은 2002년 개관 이후 주요시설에 대한 개선이 이뤄 않아 시설개선 예산이 꼭 필요한 상황이었다. 이번 예산 지원으로 수영장, 체육시설, 축구장, 풋살구장, 야외화장실까지 개선될 예정이다.

갈매지구~용암천・왕숙천간 자전거도로 연결공사도 7억원의 국비 지원에 이어 10억원의 경기도 예산이 지원된다. 이번 예산 확보로 갈매지구에서 한강에 이르는 자전거 도로 중 미개설 돼 있는 750m 구간에 자전거길이 조성될 예정이다.

이 구간에 자전거도로가 개설되면 갈매동 주민 3만여명은 자전거길을 통해 보다 편리하게 한강과 서울, 양평으로 다닐 수 있게 된다.

인창중앙공원 공영주차장 조성사업도 기 확보한 13억8천만원에 이어 추가로 10억원을 지원받게 됐다. 인창중앙공원 주변은 단독 주택, 다가구 주택 등이 밀집돼 있으나 주차공간이 확보되지 않아 주차난에 시달려 왔다. 공영주차장이 조성되면 93대가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생긴다.

한편 갈매동 복합청사 건립사업은 행정안전부 지방재정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이번 투자심사 통과로 행정복지센터, 도서관, 보건지소, 어린이집, 경로당 등이 함께 들어가는 지하 2층, 지상 4층 규모의 복합청사 건립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윤 의원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복지시설의 신속한 확충을 위해 국비 예산과 함께 추가적으로 도비를 지원하고자 노력했다. 앞으로도 쾌적한 구리시를 만들기 위한 복지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구리시 2019년 상반기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확보 현황(표=윤호중 의원실)
구리시 2019년 상반기 경기도 특별조정교부금 확보 현황(표=윤호중 의원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