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 풍양보건소(사진=남양주시)
남양주 풍양보건소(사진=남양주시)

남양주 풍양보건소(소장 정태식)가 5월초 지역 내 초등학교에서 백일해 확진환자가 확인되자 신속하게 비상 역학조사반을 가동하는 등 발 빠른 대처로 집단발병을 사전 예방했다.

풍양보건소는 초등학교장, 병원장, 학원장의 협조로 신속하게 접촉자 명단을 확인했고, 접촉자 전수감시를 통해 백일해 증상발생 유무 등을 파악했다.

풍양보건소에 따르면 접촉자는 78명으로 유증상자 13명에 대한 백일해 유전자 증폭검사(PCR)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으로 확인됐다.

정태식 풍양보건소장은 “이번 사례를 통해 각 기관 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확인하는 기회를 가졌다. 다시 한 번 협조한 초등학교장, 병원장, 학원장에게 감사한다”고 전했다.

백일해는 보르데텔라균(Bordetella pertussis)에 의해 발생되는 호흡기질환으로 가족 내 2차 발병률이 80%에 달하는 전염력이 높은 제2군감염병이다. 전파경로는 호흡기 분비물이나 비말을 통해서 전파되며, 잠복기는 4~21일(평균 7~10일)로 긴 편에 속한다. 심한 경우 무기폐, 기관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풍양보건소는 "백일해는 총 5회의 DTaP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할 수 있다"며 "예방접종 시 80~95%의 예방효과가 있으므로 영유아에게 반드시 예방접종이 권고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