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고용센터보다 4배나 취업률 높아

2015년 고용복지⁺센터 신규 설치 계획(2015년 1차 발표)
2015년 고용복지⁺센터 신규 설치 계획(2015년 1차 발표)

취업률을 획기적으로 신장시키는 「고용복지⁺센터」가 구리시에도 들어설 예정이다.

정부는 고용과 복지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는 ‘고용복지⁺센터’를 올해 30개소 신설한다며, 우선 21개소를 선정해 최근 발표했다.

대상지역은 서울 송파구·강서구, 수원시, 구리시, 김포시 등 21개소로, 전환형(15개소)과 신설형(6개소)으로 구분해 설치할 방침이다.

구리시처럼 기존에 고용센터가 있는 경우는 이를 리모델링하거나 확충해 ⁺센터를 설치하며, 고용센터가 없는 경우는 새로 장소를 마련해 ⁺센터를 설치할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구리시의 경우 정확한 시기는 현재 확정할 수 없지만, 설치 공간 등 제반 여건을 고려해 연내 조속히 개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나머지 9개소에 대해서는 고용부, 행자부, 복지부, 여가부, 금융위 등 관계부처가 지자체 수요를 우선 파악해서 실사를 거쳐 5월에 선정할 예정으로, 9개소는 모두 전환형으로 추진될 방침이다.

취직 '종합선물세트'
⁺센터에는 노동부 관할 ‘고용센터’와 지자체 소관의 ‘일자리센터’, 여가부 관할의 ‘여성새로일하기센터’(새일센터), 금융위 소속의 ‘서민금융센터’ 등 고용과 관련된 모든 기관이 한 곳에 망라돼 있다.

이는 소위 One-Stop(원스톱)으로 구직에 대한 모든 문제를 한 자리에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지난해 1월 전국 최초로 남양주고용복지⁺센터가 개소된 이래 지금까지 10개의 ⁺센터가 구직관련 융복합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부는 ⁺센터를 운영 중인 지역의 취업실적(32.1%)이 일반 고용센터가 있는 지역의 취업실적(7.6%)보다 4배나 높다며, ‘중앙부처와 지자체 간 긴밀한 협업을 통해 오는 2017년까지 70곳 이상으로 속도감 있게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또 필요에 따라 ⁺센터를 더욱 창의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일테면 베이비부머가 많은 지역의 경우 ‘중장년일자리센터’를 ⁺센터에 합류시키는 방안을 검토 중이며, 취약계층이 많은 지역의 경우 자원봉사센터의 ⁺센터 합류를 검토할 계획이다.

고용∙복지 한 자리에서 해결
한편 ⁺센터의 또 최대 장점은 구직하는데 있어서 걸림돌로 작용하는 복지관련 문제를 ⁺센터에서 상담 및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통사고 후유증이 있는 상태에서 두 아이를 키우는 김모(42, 여) 씨는 생계가 곤란해서 지난해 5월 ⁺센터의 문을 두드렸다.

하지만 생계 문제가 발목을 잡아서 마땅하게 취업 프로그램을 소화할 수 없었다. ⁺센터가 제공하는 구직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당장 생계가 뒷받침 돼야 하는데 그럴 여건이 아니었던 것이다.

김씨는 ⁺센터에서 구직상담뿐만 아니라 복지상담도 진행해 문제를 해결했다. 상담결과 위기아동발달지원과 푸드마켓 부식지원 등 생계 지원을 받을 수 있어서,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고 지난해 8월 드디어 구직에 성공했다.

이처럼 ⁺센터는 구직과 관련된 취업상담, 직업훈련, 노동상담 등은 물론 구직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 조성을 위해 수요자 중심의 융복합서비스를 펼쳐나가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고용복지⁺센터는 서비스 전달체계 효율화와 고용·복지 연계를 한 단계 발전시킨 모델’이라며, ‘공간적 통합을 바탕으로 서비스·프로그램 등의 연계·통합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5년 고용복지+센터 21곳 설치지역 현황(2015년 1차 발표)
2015년 고용복지+센터 21곳 설치지역 현황(2015년 1차 발표)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