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지역화폐 ‘Thank You Pay-N’
▲남양주시 지역화폐 ‘Thank You Pay-N’

구리시와 남양주시에서도 본격적으로 지역화폐가 발행된다.

남양주시의 경우 4월 20일 남양주시 지역화폐인 ‘Thank You Pay-N’가 발행되며, 구리시의 경우 구리시 지역화폐인 ‘구리사랑상품권’이 5월 10일경 발행될 예정이다.

지역화폐를 사용하려면 ‘경기지역화폐’ 앱을 다운 받아 스마트폰에 설치하고, 카드를 신청해 배송된 카드에 돈을 충전해 사용하면 된다. 계좌를 개설한 만 14세 이상이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충전금액은 한도가 있다. 최소 충전금액은 1만원이며, 개인별 월 50만원까지 충전할 수 있다.(연 600만원 한도)

지역화폐는 일반음식점, 소규모 슈퍼마켓, 편의점, 학원, 프랜차이즈, 미용실 등 해당 지자체 관내에 소재한 카드단말기가 있는 업소에서 사용할 수 있다.

다만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SSM), 유흥·사행업소, 온라인 쇼핑몰, 주유소, 연 매출 10억원을 초과하는 업소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지역화폐에 돈을 충전하면 6%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지역화폐 발행 초기에는 이보다 조금 높은 인센티브가 지급되기도 한다. 남양주시의 경우 4.20~5.31 10%가 지급되며, 구리시는 발행 이후 약 한 달 간 10%가 지급된다.

지역화폐는 선불형 충전식 체크카드와 같은 방식이다.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율은 30%이며,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하다.(연회비 없는 카드)

한편 지역화폐를 발행하는 지자체들은 지역화폐 발행 및 유통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