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경찰서 별내파출소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횡단보도 신호기 등에 부착하는 안전의자 일명 ‘장수의자’를 개발했다(사진=남양주경찰서)
남양주경찰서 별내파출소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횡단보도 신호기 등에 부착하는 안전의자 일명 ‘장수의자’를 개발했다(사진=남양주경찰서)

남양주경찰서 별내파출소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횡단보도 신호기 등에 부착하는 안전의자 일명 ‘장수의자’를 개발했다.

이 의자는 노인 등 보행약자를 위한 것으로,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펼쳐서 앉을 수 있게 신호기 등 기둥 밑단에 접이식 의자 형태로 부착돼있다.

이 의자는 무단횡단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몸이 편치 않다는 이유로 무단횡단을 하는 노인들에게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별내파출소는 지난해 9월 아파트 경로당을 방문한 자리에서 힌트를 얻었다. 왜 무단횡단을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한 노인은 “다리도 아프고 허리도 아픈데 언제 신호를 기다리나? 어쩔 수 없이 무단횡단한다”고 말했다.

별내파출소는 여기에 착안해 개발을 시작했다. 별내생활안전협의회가 자금을 지원하고 진접읍 소재 창대시스템이 제품개발에 매진해 4개월 만에 슬림하고 안전한 부착형 의자를 개발했다.

별내파출소는 1일 별내지역 내 보행자 교통사망사고가 발생한 곳, 노인이 다수 이동 하는 장소, 노인 왕래가 잦은 곳 등에 장수의자 60개를 설치했다.

별내파출소는 관리와 홍보에도 만전을 기할 예정이다. 의자 활용 상황을 지속적으로 관찰해 불편한 점은 개선하고 고장난 의자는 신속하게 수리할 계획이다. 또 노인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서 홍보활동도 펼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