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평동 설치 예정 ‘청년창업카페’→‘청년복합문화단지’ 업그레이드

‘남양주 청년복합문화단지’(NYJ Youth Zone) 내 '청년센터'(가칭) 위치도(사진=네이버지도 캡처)
‘남양주 청년복합문화단지’(NYJ Youth Zone) 내 '청년센터'(가칭) 위치도(사진=네이버지도 캡처)

남양주시 호평동에 계획된 청년창업카페가 좀 더 확장된 개념으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는 평내동 660-1 일원(평내호평역 1번 출구 오른쪽) 시유지 등을 ‘남양주 청년복합문화단지’(NYJ Youth Zone)로 조성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청년창업카페가 민간 소유 건물을 임차해 운영하는 방식이라면, 청년복합문화단지는 신축 건물을 조성해 창업인큐베이터 등 청년창업 관련 시설을 집중 배치하는 방식이다.

남양주시는 해당 부지에 연면적 1,400㎡ 규모의 지하 1층, 5층 건물을 신축해 청년들이 맘껏 창업에 대해 꿈꾸고 각종 창업 관련 실험도 해볼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할 방침이다.

남양주시는 유스존 청년센터(가칭)에서 만든 제품을 시민들에게 선보이는 옥외마켓 공간을 평내호평역 1번 출구 앞 광장에 마련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청소년과 청년이 공연을 펼칠 수 있는 소규모 공연장을 광장에 설치하는 방안도 함께 연구하고 있다. 다만 역 앞 광장을 이용하는 것은 코레일과 협의를 해야 한다.

남양주시는 유스존 설치 계획을 3월 중 시의회에 보고할 방침이다. 이 절차가 끝나면 관련 부서 협의체를 구성하는 등 상반기 중 본격적인 일정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