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가 29일 발표한 예타 면제 사업에 GTX B 사업이 포함되지 않은 것에 대해 남양주시가 입장문을 내놨다.

남양주시는 이날 배포한 입장문을 통해 “GTX B 노선은 예타 면자 사업 제외와는 별도로 차질 없이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밝혔다.

남양주시는 또 “GTX B 노선이 예타 대상 사업이 되더라도 왕숙1지구 GTX B 역사 신설 등으로 사업성은 충분히 확인된 만큼 예타는 통과될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예타 통과를 자신했다.

이어서 “진행 중인 GTX B 예타를 금년 상반기 중 조속히 마무리해 개통기간을 단축해 달라는 입장을 정부에 강력히 표명했다”고 확고한 의지를 전달한 점도 밝혔다.

GTX B 사업이 예타 면제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과 관련 국토부도 이날 예타 통과를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국토부는 “현재 예타 중인 GTX B 노선의 경우 3기 신도시 개발 발표 등 사업의 경제성이 높아질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되고 있다”며 “비용 절감 방안 등을 함께 강구해 연내 예타가 통과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부는 또 지난해 12월 수도권 3기 신도시 발표와 함께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 대책’ 중에 있는 ‘교통인프라 취약지역 인프라 공급 확대 대책’에 대해서도 이날 의지를 피력했다.

국토부는 “광역인프라 취약지역에 대해서도 성과를 조기에 체감할 수 있도록 관련 절차를 속도감 있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통인프라 취약지역 인프라 공급 확대 대책에는 별내선 연장 사업(별내역(별내선)~북별내역(진접선) 3.3km 연결)도 들어 있는데, 지난해 12월 발표한 국토부 자료와 어제(1월 29일)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자료 두 곳에는 “예비타당성 조사 등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는 향후 계획이 들어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