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금리 너무 높아 추진

대부업체 신용등급별 대부현황(2014년 6월 기준)
대부업체 신용등급별 대부현황(2014년 6월 기준)

창업자금, 3개월 거치 4년9개월 균분상환
경영자금, 무거치 5년 균분상환

경기도와 하나은행,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광역자활센터 등 4개 기관이 힘을 합쳐 금융기관 이용이 어려운 저소득 사업자와 창업희망자 등을 대상으로 1.84%라는 초저리 금융지원을 실시한다.

남경필 지사를 비롯한 각 단체장들은 17일 경기도청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굿모닝-론(경기도형 마이크로 크레딧)’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의 자립과 자활을 돕는데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굿모닝 론은 무담보 소액 대출을 뜻하는 경기도형 마이크로 크레딧 사업의 이름으로, 하나은행은 3.34%의 저금리 금융상품을 판매하고, 이자의 1.5%는 경기도가 추가로 지원해 실제로 은행을 이용하는 저소득층은 1.84%라는 저금리로 자금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경기신용보증재단은 굿모닝론 신청자의 보증을 맡게 된다. 보증비율은 100%, 보증수수료는 0.5%로 통상 80~85%인 보증비율과 1%의 보증수수료를 가진 다른 저소득 금융지원 상품보다 보다 조건이 좋다.

신청은 도내 마이크로 크레딧 전문기관인 경기광역자활센터에서 맡기로 했다. 자활센터는 상담과 접수, 심사, 선정, 사후관리 등을 수행하게 된다.

지원대상은 경기도에 사업장 또는 창업희망지를 두고 있는 만 20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을 포함한 저소득층으로, 연소득 3천 4백만 원 이하, 신용 등급상 6등급 이하 조건에 맞아야 한다.

은퇴하거나 실직한 50대 가장과 북한이탈주민, 미혼모, 한부모 가정, 장애인 등도 경기도에서 사업을 하거나 창업을 하고 싶다면 지원 대상이 된다. 다만 신용 등급상 등급이 5등급 이하에 해당해야 한다.

개인회생 파산 등 금융거래 부적격자나 도박과 향락 등 사회건전문화 저해업종, 주류나 담배 등의 국민건강 유해 업종은 지원에서 제외된다.

1인당 지원 금액은 창업의 경우 최대 3천만 원까지, 경영은 최대 2천만 원 한도에서다. 상환은 비거치 5년 균분상환 방식이다.

경기도는 2년 이상 성실히 상환을 한 사람의 경우 4백만 원 한도 내에서 성공견인자금을 제공하는 한편, 12시간의 경영컨설팅도 제공할 방침이다.

신청자가 광역자활센터에 신청을 하면 서류심사와 현장평가, 면접, 보증서 발급, 대출약정 순으로 대출이 이뤄지며 신청일부터 대출까지 약 3~4주 정도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신용보증재단 관계자는 ‘경기도에 2,019개 정도의 대부업체가 있는데 평균 금리가 30퍼센트가 넘어간다. 심지어 100퍼센트까지 가는데 우리 서민들이 이런 금융에 묻혀서 영업을 하고 생활하는데 정말 너무나 어려움이 많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한편 경기도 관계자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저소득층을 위한 금융상품인 햇살론의 금리가 8~12%로 사실상 이용이 어렵다는 지적이 있어왔다’며, ‘도민은행 설립은 준비기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일단 저소득층을 위한 굿모닝 론을 먼저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도는 올해 20억 원의 예산으로 약 300~400명 정도의 소상공인과 저소득층이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