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가 15일부터 22일까지 감사 행정의 투명성 강화와 청렴한 시정 실현을 위해 전문적인 지식과 자질을 겸비한 시민감사관 17명을 모집한다.

구리시 시민감사관은 ‘일반 시민감사관(명예감사관)’, ‘전문 시민감사관’,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새로 모집하는 시민감사관은 기술 감사에 참여하는 전문 시민감사관으로 토목·회계·전기·정보통신(전산정보) 분야 7명이다.

또 특정 지방보조금 등의 집행 적정성 여부 등을 점검하는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 10명도 이번에 함께 모집한다.

전문 시민감사관은 전문 분야 자격증을 소지한 특급 기술자 이상이어야 한다.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은 지방 행정에 관한 풍부한 지식 등 분야별 전문 지식이 있어야 한다.

시민감사관은 기관 감사 및 전문 분야 감사에 참여하고, 부패 유발 제도·관행의 시정을 건의하고, 지역에서 일어나는 부정부패 등 각종 비리를 제보하고, 공무원 부조리에 대한 감사를 요구할 수 있다.

특히 특정 업무 시민감사관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시민감사관으로 민간단체 보조금 문제를 근절하기 위해 도입됐다. 주 역할은 지방보조금, 민간위탁 및 대행 사무 관련 적절집행 여부, 정산절차 이행 등을 사전 컨설팅 감사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시민감사관의 임기는 2년이며 한 차례 연임할 수 있다. 관심이 있는 사람은 신청서와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구리시청에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구리시 아차산로 439 구리시청 감사담당관 감사팀) 또는 이메일(lianzi@korea.kr)로 제출하면 된다. 신청 자격 및 제출 서류 등에 대한 것은 구리시청 홈페이지 모집 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