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공정 25% 내외, 골조 5층 전후’ 공정초기 검수단계 추가

경기도 아파트 품질검수 모습(사진=경기도)
경기도 아파트 품질검수 모습(사진=경기도)

기존 ‘골조완료 후’, ‘사용검사 전’, ‘사후점검’ 과정에 ‘골조공사 중’ 검수단계 삽입

경기도가 아파트 품질검수 단계를 기존 3단계에서 4단계로 한 개 과정을 더 신설키로 했다. 도는 아파트 부실시공 예방을 위해 이 같은 제도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9일 경기도는 올해부터 아파트 공사초기 공정률 25% 내외 골조, 5층 시공 전후 단계를 신설해 도가 직접 검수하고, 도가 실시한 사후점검은 시군이 직접 확인 후 조치토록 검수방식을 개편했다고 밝혔다.

현재 아파트 품질검수는 ▲공정률 50~65%에서 시·군이 진행하는 ‘골조완료 후’ 단계 ▲입주자 사전방문 후 공정률 95~99%에서 도가 진행하는 ‘사용검사 전’ 단계 ▲준공 후 3개월 내 도가 품질검수 지적사항 이행여부 등을 확인하는 ‘사후점검’ 단계로 진행하고 있다.

개편된 제도에 따라 올해 86개 아파트 단지에서 ‘골조공사 중’ 단계 품질검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경기도 공동주택 품질검수는 30세대 이상 공동주택, 50세대 이상 도시형생활주택 등으로, 단지 내 공용부분과 세대 내 공사 상태를 건설 전문가가 눈으로 점검·자문하는 제도이다. 부실시공이나 하자 최소화를 위해 2007년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시작한 정책이다.

품질검수단에는 아파트 건설의 전문지식과 현장경험을 갖춘 기술사, 건축사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 100명이 참여하고 있다.

경기도는 그동안 도내 공동주택 1,585개 단지, 93만여 세대를 검수해 총 6만7천여건의 품질결함 및 하자 등 지적사항을 발굴했다며, 지적사항 중 평균 94%를 시정조치했다고 밝혔다. 지난해는 258개 단지를 대상으로 품질검수를 진행한 바 있다.

경기도는 올해 신설된 ‘골조공사 중’ 단계 품질검수 86개단지와 기존 ‘사용검사 전’ 단계 119개 단지를 포함해 총 205개 단지를 대상으로 아파트 품질검수를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동안 공사초기 골조부터 하자가 있는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입주민의 건의가 많았다”며 “골조단계부터 설계도서대로 공사가 진행되는지 확인과정을 거치면 아파트 품질이 상당부분 향상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