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창조행정 길라잡이’ 매뉴얼 제작

구리시가 직원들의 인사이동으로 인한 업무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해 ‘창조행정 길라잡이’ 매뉴얼을 제작하고 있다.

매뉴얼에 대한 아이디어를 낸 사람은 이성인 부시장으로, 법규사무와 민원사무의 대부분이 담긴 매뉴얼은 ‘창조행정 길라잡이’가 최초라고 말했다.

이 부시장은 매뉴얼이 인사이동 시 전∙후임 간의 빠른 업무 인수인계를 돕고, 업무 적응시간을 단축 하는 등 행정 업무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했다.

이 매뉴얼은 크게 ‘민원사무’ 와 ‘법규사무’ 로 나눠 31개 부서에서 처리하는 881개 단위사무로 구성됐다.

특히 매뉴얼만 보면 담당 사무를 쉽게 숙지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분야별로 업무진행 순서까지 담았다.

341개의 단위사무가 실린 민원사무 매뉴얼에는 민원처리 개요, 구비서류, 심사기준, 업무처리 흐름도 등을 수록했다.

540개의 법규사무가 실린 매뉴얼에는 업무개요, 근거법규, 처리절차 등이 담겨 있다.

특히 업무처리과정에서 발생하는 실수를 줄이기 위해 업무처리 유의사항과 관련부서에는 어떤 협조를 받아야 하는지도 실었다.

시는 향후 민원인들도 쉽게 업무 매뉴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우선「민원사무」부터 전자책(e-Book) 형태로 제작해 시 홈페이지에 탑재하고 계속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또한 책자로도 제작해 보급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