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사물인터넷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구축. 사진, 모니터링 화면(사진제공=남양주시)
남양주시, 사물인터넷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구축. 사진, 모니터링 화면(사진제공=남양주시)

미세먼지를 잡는 방법이 진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도로에 물을 뿌리거나 미세먼지 배출업소를 단속하는 방법 등을 활용했다. 그러나 남양주시는 미세먼지를 저감하는 방법으로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했다.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대규모 공사현장을 포함해 건설폐기물 재활용, 레미콘제조 사업장 등에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소음, 온도, 습도 5개 항목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센서를 설치했다. 현장의 상황은 실시간으로 시청 모니터에 전달된다.

남양주시는 나쁨 단계 이상이 되면 해당지역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상황을 전파하고, 해당 사업장은 비산먼지 발생공정을 조정하고 살수조치를 강화하는 등 미세먼지 저감조치를 실시하게 된다.

남양주시는 연평균 대기 중 미세먼지 농도가 44㎍/㎥(2017년)으로 경기도 지자체 중 비교적 양호한 수준이다.

그러나 국립환경과학원의 분석 결과 미세먼지 배출원 중 건설공사 등으로 발생하는 비산먼지가 전체의 43.8%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해 이에 대한 집중적인 저감대책이 필요한 실정이다.

남양주시는 이번 사물인터넷 미세먼지 저감 시스템 구축으로 해당 지역 민원이 다소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남양주시는 향후 사업장이 직접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도록 자율운영 방법도 도입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