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도시공사가 전국 241개 지방공기업을 대상으로 한 행안부 2018년 경영평가(2017년 실적기준)에서 분류그룹 시군 42곳 중에서 가장 낮은 등급인 ‘마’ 등급에 머물렀다.

구리시에 따르면 공사는 사업 수입(9.65%↑), 1인당 시설관리실적(2.63%↑), 대행사업비(8.88%↑) 등 이전년도와 비교해 경영성과 지표가 상승했음에도 ‘마’ 등급에 그쳤다.

구리시는 당초 설립형태가 혼합형(공사+공단)인 상황에서 개발사업 추진 실적이 없어서 이번 평가에서는 시설관리공단 유형으로 분류돼 불리한 여건이었다고 밝혔다.

여기에 경영시스템의 경우 업무 구분조차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서 조직 기능과 직무별 적정 인력 산정과 배치가 필요하다는 지적을 받았고, 감사원 지적사항 이행 여부, 통합경영공시 운영 적정성, 유급 휴가의 적정한 운영실적 등에서도 감점을 받았다.

또 리더십, 전략, 경영시스템, 사회적 가치, 정책준수 등 나머지 4개 평가지표에서도 낮은 점수를 받았다.

구리시는 도시공사의 주 사업인 공익시설의 위·수탁사업으로는 성장의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구리시는 현재 공석중인 신임사장 선임 공모절차를 진행하고, 시 공유재산 현물출자를 통해 자본금을 확충하는 방안 그리고 개발사업 등 수익모델 다각화 등 경영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