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4차로 건설사업 위치도(사진=기획재정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4차로 건설사업 위치도(사진=기획재정부)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수도권제2곽순환고속도로) 포천~화도 구간 사업에 대한 실시계획 승인이 오는 구시월 날 전망이다.

국토부와 남양주시에 따르면 9월 말에서 10월경 실시계획 승인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국토부는 현재 관계기관들로부터 의견서를 받고 있다. 9월 중순경 의견서들이 다 접수되면 실시계획 승인 절차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실시계획 승인이 나면 이내 도로결정고시가 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 관계자는 12월 착공을 목표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공사 착공과 보상계획 공고가 같이 진행될 수 있다. 구간이 크다보니 감정평가에 시간이 오래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업이 길어져서 매몰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보상비 자체가 사업 초기 단계보다 많이 올랐다”고 말했다.

한편 남양주시 수동면 주민들이 요구하는 노선변경은 사업 단계상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수동면 주민들은 포천~화도 도로 신설과 관련 남양주시청 앞에서 47일째 릴레이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