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역사문화공원' 사업 뉴딜사업 핵심사업 인식

남양주시 금곡동 도시재생사업 구상도 중
남양주시 금곡동 도시재생사업 구상도 중

남양주시 금곡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가운데 가장 핵심 사업이랄 수 있는 홍유릉 전면부 공원화사업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남양주시는 해당 사업과 관련 도시관리계획 시설결정을 위한 용역 예산을 2회 추경(8월 27일 개회 예정 남양주시의회 제1차 정례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목화웨딩홀 부지와 중고자동차매매업체 부지 등 약 12,000㎡에 역사문화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시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해서는 부지 매입 등 남아 있는 절차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부지와 건물 매입 등에 소요되는 예산은 약 320억원이다. 공원 조성에는 약 50억원이 소요된다. 시에 따르면 연차별 예산 확보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는 홍유릉 전면부 공원화사업을 금곡동 도시재성 뉴딜사업의 성패를 가름하는 핵심 사업으로 인식하고 있다.

남양주시 관계자는 “도시재생활성화계획에 담겨 있는 모든 콘셉트가 다 홍유릉과 연결돼 있다"면서 "역사문화공원 조성사업이 뉴딜사업의 성패를 쥐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금곡동 뉴딜사업은 마중물사업, 부처협업사업, 지자체사업, 공기업투자사업으로 구분된다. 홍유릉 전면부 공원화사업은 부처협업사업 중 ‘근대문화공간 재생 활성화’ 사업에 해당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