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3일 남양주시의회 제252회 임시회를 주재하고 있는 신민철 의장(사진=남양주시의회)
7월 23일 남양주시의회 제252회 임시회를 주재하고 있는 신민철 의장(사진=남양주시의회)

남양주시의회 신민철 의장이 전반기 의장 당선 이후 첫 회의를 주재했다. 다음은 제252회 임시회(23~25일)를 연 신 의장의 개회사 전문이다.

「제252회 임시회 개회말씀

존경하는 68만 시민 여러분!
더 나은 시민의 행복을 위해 노력하시는 동료 의원님!
그리고 조광한 시장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이 자리에 함께 해 주신 언론인과 방청객 여러분!

지난 7월 2일 원구성과 함께 새로운 각오를 다지며 출범한 제8대 남양주시의회가 오늘 본격적인 의정 활동을 위한 첫 임시회를 개의하게 되어 매우 뜻 깊게 생각하며, 여러분 모두 밝은 모습으로 뵙게 되어 대단히 반갑습니다.

아울러 개원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남양주시의 미래를 위해지역 현안사항을 해결하고, 지역주민의 바람을 시정에 반영코자 의정활동에 열과 성을 다하고 계시는 동료의원 여러분의 열정과 노고에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민선7기 시장 취임과 함께 “수도권 동북부 거점도시 남양주”를 만들기 위하여 전심전력하시는 조광한 시장님과 공직자 여러분의 노고에도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그리고 동료의원 여러분!

우리 의회는 변화와 발전을 갈망하는 시민의 뜻을 품고 남양주의 새로운 도약을 설계해야 하는 소명을 가지고 지금 이곳에 서 있습니다.

냉정한 자기 성찰과 평가를 통해 지난 지방선거에서 한 표, 한 표를 호소했던 뜨거운 마음 자세로 의원 상호 간에 그리고 집행부와 머리를 맞대고 무엇이 진정 주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것인가에 대해 깊이 생각하며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고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앞으로 남양주시의회는 “시민의 삶을 바꾸는 든든한 의회”로 각인될 수 있도록 우리 열여덟 명의 의원이 동심협력하여 시민의 행복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며, 시민 여러분께서 부여하신 책무를 완수하기 위해 제8대 전반기 의회 의장으로서 의정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동참을 구하고자 합니다.

첫째, 「시민 중심 의회」를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시의원은 지역 주민의 대변자입니다. 지역 주민의 생활현장에서 함께 호흡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듣는 생활정치 실천을 통해 주민의 어려움과 불편을 해소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능력 있는 의회」로 거듭나겠습니다.
주민의 다양한 욕구와 기대감을 충족시키고 사회 제반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하기 위해서는 의원의 역량강화와 전문성이 요구되므로 각종 세미나, 정책토론회 등을 개최하는 등 늘 공부하고 연구하는 의회가 되겠습니다.

셋째, 「혁신 선도 의회」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주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불합리한 관행은 합리적으로 개선하겠으며, 다양한 홍보매체를 발굴·강화하여 의원의 의정활동과 노력을 지역에 정확히 전달함으로써 신뢰와 사랑받는 의회로 발전시키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의정방향을 우리 의회가 실천할 수 있도록 많은 성원과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라며 부족한 부분에 대해서는 애정 어린 질책도 부탁드립니다.

특히, 저를 비롯한 의원 모두는 시민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의정 활동에 더욱 매진할 것이며 많은 변화와 새로운 각오를 통해 제8대 남양주시의회가 더욱 성숙한 의회로 평가받을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 하겠습니다.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아시다시피 의회는 집행부와 함께 지방정부를 이끌어가는 양대 축입니다. 또한 시민과 집행부 사이에서 빚어지는 현안사항에 대한 갈등의 조정자로서 또한 상호 존중해야 하는 동반자 관계인 것입니다.

우리 의회는 시민을 위하여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이라면 집행기관과의 비생산적이고 소모적인 갈등관계가 아니라 시정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지원과 협조를 아끼지 않겠습니다.

하지만 시정의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단호한 질책과 분명한  견제를 통하여 대의기관으로서 본분을 다할 것입니다.

아울러 민선7기 조광한 시장께서 제시하신 좋은 비전과 청사진에 대하여 집행부 공직자 모두가 잘 풀어내실 것이라 기대하며, 여러분의 노고에 격려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동료의원 여러분!
그리고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

이번 제252회 임시회는 제8대 의회 출범이후 실질적으로 의정 활동을 시작하는 중요한 회기로써 시정 전반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정연설과 주요 업무보고, 조례 안건을 처리하기 위하여 3일간의 일정으로 운영됩니다.

특히 개원 이후 처음 보고받는 주요 업무보고는 효율적인 의정 활동을 펼치시고 시정을 살피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동료 의원들의 열정과 집행부의 적극적인 협조로 활기찬 임시회가 되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집행부에서는 조례안건 심사에 따른 의원님들의 질의답변에 철저를 기해 주시기 바라며, 의원들께서 지적하고 제시한 사항이 곧 시민의 뜻임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 검토하고 개선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끝으로, 전국적으로 연일 계속되는 역대급 폭염과 열대야 현상에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가 잇따르고 있습니다. 집행부에서는 저소득층, 홀로 사는 어르신 등 취약계층에 대한 세심한 관심과 배려가 절실한 시기인 만큼 철저한 안전 대비책을 강구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무쪼록 무더운 여름 날씨에 여러분 모두 건강에 유의하시고, 가정에 늘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