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사 NEA 고위직 진출 처음

OECD NEA 원자력개발국장 하재주 박사
OECD NEA 원자력개발국장 하재주 박사

한국원자력연구원 하재주 박사가 OECD NEA(Nuclear Energy Agency, 원자력기구) 원자력개발국장(Head of Nuclear Development Division)에 선임됐다.

외교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같이 밝히고, 1993년 한국이 NEA 가입한 이래 국내 인사가 NEA 고위직에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발표했다.

NEA는 31개 회원국과 유럽위원회(EC),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옵저버로 참여하고 있는 선진국 중심 원자력 협력기구로, 국내 전문가들이 운영위원회 및 기술위원회 등에 참여하고 있다.

하재주 박사는 이번 NEA 공모에 세계에서 60여 명이 넘는 원자력 전문가가 응모한 가운데 서류 심사와 심층면접 등을 통해 최종 선임됐다.

이로써 하 박사는 올해 3월부터 3년간 공식적으로 NEA 원자력개발국장직을 수행하게 된다. 

정부는 이번 국내 인사가 NEA 수장이 됨에 따라 한국의 원자력 분야 기술과 산업이 세계에 진출하는데 일정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하재주 박사는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25년간 원자력발전소의 안전성향상연구, 연구용원자로, 중소형원자로 분야의 연구 등을 수행해왔다. 

특히 요르단 연구용원자로 수출 및 네덜란드 연구로 개선사업 수주와 하나로(HANARO) 냉중성자 연구시설 구축, 중소형원자로 SMART (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 표준설계인가 획득 및 수출기반 확보 등 주요 성과 달성에 주도적으로 참여해 한국 원자력 기술의 국제적 위상 제고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미래부와 외교부는 NEA와 함께 원자력분야의 양대기구 중 하나인 IAEA에는 이미 다수의 한국인이 고위직에 진출한 바 있지만, NEA에 한국인이 고위직으로 진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