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환경개선, 경쟁력 강화에 도움

경기도가 열악한 북부 중소기업의 환경개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20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올해 경기 북부 지역에 위치한 섬유, 염색, 피혁업체 등 영세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 지원’ 사업과 ‘폐열 재이용시설 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환경오염방지시설 설치 사업’은 기업 생산 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물질을 줄여주는 방지시설 설치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총 30~40개 기업을 선정해 최대 3천만 원 범위 내에서 설치비용의 70%를 지원해주는 사업이다.

‘폐열재이용시설 설치 지원 사업’은 버려지는 폐수나 폐가스를 회수해 생산 공정에서 다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폐열재이용시설 설치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북부지역 중소기업 10곳을 선정해 최고 7천만 원 범위 내에서 설치비용의 70%를 지원할 예정이다.

도는 양주시 소재 한 업체의 경우 폐열재이용시설을 설치해 에너지비용의 30%를 줄이면서 이 비용을 생산라인 증설에 다시 투자, 20여 명을 새로 채용했다며, 고무적인 성과에 의미를 부여했다.

도 관계자는 ‘경기 북부지역은 오염부하량이 높은 섬유, 염색, 피혁업체가 상대적으로 많지만 대부분 영세하여 환경개선 의지는 있으나 경제적 부담으로 시설 설치 및 개선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중소기업 환경개선 지원사업은 기업의 오염물질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시설 개선에 소요되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줘 기업 경쟁력 강화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원을 희망하는 업체는 오는 3월 13일까지 북부지역 10개 시・군 또는 경기북부환경기술지원센터 홈페이지(www.etsc.or.kr)를 통해 사업공고를 확인한 후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