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원, 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와 ‘아쿠아포닉스’ 공동개발

경기도농업기술원, 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와 ‘아쿠아포닉스’ 공동개발. 아쿠아포닉스 연구 모습(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 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와 ‘아쿠아포닉스’ 공동개발. 아쿠아포닉스 연구 모습(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와 2년의 공동연구를 통해 민물고기와 잎채소를 동시에 키우는 ‘아쿠아포닉스’ 신 재배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Aquaponics)는 물고기양식(Aquaculture)과 수경재배(Hydro- ponics)를 결합한 방식으로, 양어장에 물고기를 키우면서 발생되는 유기물을 이용해 식물을 수경 재배하는 순환형 친환경 농법이다.

농기원이 연구한 모델은 물고기를 키우는 양어조, 물고기 배설물을 식물이 이용할 수 있는 물로 정화시켜 주는 여과시스템, 채소를 키워 생산할 수 있는 수경재배시스템 등으로 구성된다.

아쿠아포닉스는 농약이나 화학비료를 사용하지 않는 친환경 재배법으로, 물고기와 채소를 동시에 키우는 점 때문에 주목 받고 있다.

김순재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아쿠아포닉스 기술을 도입하면 무농약 채소의 저비용 생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물 절약을 통한 환경보전 효과도 높다”며 “어류 생산과 채소재배 농업인 모두에게 큰 소득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