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치 위한 협업체계 구축

도시재생 뉴딜사업 경기도 네트워크 체계(그래픽=경기도)
도시재생 뉴딜사업 경기도 네트워크 체계(그래픽=경기도)

경기도가 정부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 뉴딜사업 유치를 위해 공모・사업실행과정에서 오류를 최소화하고 최대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상호협업체계를 구축했다.

경기도는 도, 시·군, 도시재생지원센터, 연구기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도시재생 뉴딜 네트워크를 구축해 18일 오후 수원시 지속가능도시재단 회의실에서 1차 운영회의를 개최했다.

경기도 도시재생 뉴딜 네트워크는 도, 시·군 도시재생 관련 담당부서장, 도, 시·군 도시재생지원센터장, 경기연구원 등 연구기관 전문가, 대학교수 등 도시재생 관련 전문가 60여명 내외로 구성되며 운영과정에서 참여범위를 점차 확대할 계획이다

이들은 앞으로 정기적인 운영을 통해 ▲도시재생 뉴딜사업과 관련한 정보공유 ▲도시재생 뉴딜사업 관련 정책방향 발제, 토론 및 아젠다 발굴 ▲도시재생 뉴딜사업 관련 제도개선 사항 발굴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과정에서의 애로사항 청취와 해결방안 모색 등의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단순 주거정비사업이 아니라 쇠퇴한 도시를 재활성화시켜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하는 사업으로 주민이 원하는 공공시설, 생활편의시설을 공급하고 노후화된 주택을 매입해 수리 후 공급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재개발사업 등과는 차이가 있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에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재정 2조원, 기금 5조원, 공기업투자 3조원 등 매년 10조원씩 향후 5년 동안 총 50조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백원국 도시주택실장은 “도심 쇠퇴현상이 가속화되는 상황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이와 관련한 네트워크를 탄탄하게 운영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최대 수혜지역이 경기도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