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년 보다 2~3주 빨라 당국 주의당부

일본뇌염 매개모기, 작은빨간집모기 암컷(사진=질병관리본부)
일본뇌염 매개모기, 작은빨간집모기 암컷(사진=질병관리본부)

14일 평택시내 한 축사에서 '작은빨간모기' 발견

일본뇌염을 전파하는 작은빨간집모기가 경기도에서는 올해 처음 발견됐다. 예년보다 2~3주 빠른 것이어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이 도의 설명이다.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은 7월 14일 평택시내 한 축사에서 채집한 모기 가운데 작은빨간집모기가 발견됐다고 19일 밝혔다.

연구원은 지난 4월부터 평택시내 축사를 선정해 모기를 유인하는 유문등을 설치하고 매주 2회 모기를 채집, 모기 종류별 개체수와 밀도, 일본뇌염 바이러스 여부를 조사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2010년 이후 작은빨간집모기가 매년 처음 채집되는 시기는 주로 7월 말에서 8월말 정도로 올해는 예년보다 2~3주 정도 빨리 발견됐다.

2014년에는 7월 4주차에, 2015년에는 8월 1주차에 발견된 바 있다. 지난해는 모기개체수 감소로 9월 2주차에 처음 발견됐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 4월 제주지역에서 올해 첫 일본뇌염 매개모기(작은빨간집모기)를 확인해 전국에 ‘일본뇌염주의보’를 발령했다.

일본뇌염에 감염될 경우 고열, 두통, 무기력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심할 경우 수막염, 뇌염으로까지 이어진다. 뇌염의 경우 오한과 두통이 심해지고 혼수상태로까지 이어지며 약 30%의 사망률을 보인다.

윤미혜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장은 “일본뇌염에 걸리지 않으려면 백신접종을 하고 야외활동시 긴 바지와 긴 소매의 옷을 입어 모기에 물리지 않도록 하며 야간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다”고 당부했다.

일본뇌염주의보는 작은빨간집모기 최초 발견 시 질본을 통해 발령되는 것으로, 주의보는 작은빨간집모기가 최초로 발견되었을 때, 경보는 채집모기의 50% 이상이 작은빨간집모기이거나 포획된 모기에서 일본뇌염 바이러스가 확인되면 내려진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