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 사례 없어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전경(사진=구리농수산물도매공사)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전경(사진=구리농수산물도매공사)

이전 결정돼도 최소 15년 이상 걸려
재정비나 이전이나 수천억원 소요
이해당사자 간 합의도 중요한 문제

시설 낙후 때문에 이전이나 재정비 등이 검토되고 있는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에 대해 이전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20일 구리시 관계자는 “가락농산물도매시장도 이전 하려는 시도가 있었지만 결국 이전하지 못했다”며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또한) “이전 가능성이 거의 희박하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국내에선 농수산물도매시장이 이전에 성공한 사례는 없다”면서 (이런) “선례가 있기 때문에 그쪽 선례로 갈 확률이 있다”고 덧붙였다.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은 1997년 6월 개장한 공영도매시장으로 시설 노후화로 인해 대대적 개보수나 이전 등 다양한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구리시 관계자에 따르면 구리농수산물도매시장 낙후 문제를 어떤 방법으로 풀지,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용역 예산이 확보되는 등 현재 관련 용역이 추진되고 있다.

개보수 등 재정비 사업이나 이전 방안 등 어떤 방향이 제시돼도 예산문제나 이해당사자 간 합의 등 산적한 문제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구리농수산물도매공사 관계자는 “이전하든 전체 리모델링을 하든 재원이 수천억원 들어간다”며 “당장 재원 조달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이전 문제는 대상지 결정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된다. 통상 농수산물도매시장의 경우 냄새나 차량운행 문제로 주민들과 마찰이 빚어질 공산이 커 입지 선정 또한 만만치 않을 전망이다.

구리시 관계자는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지만 이전한다고 해도 그게 쉽게 이전되겠나? 최소한 이전에 15년 이상 걸린다”며 이전이 결정돼도 당장 추진하기 어렵다는 견해를 밝혔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규모를 줄이고 수직으로 올려서 일부는 민간투자사업으로 가는 방법으로 할지 아니면 이전할지 또 재정비 사업으로 할지 등은 용역 결과가 나와 봐야 안다.

한편 구리농수산물도매공사는 6월 9일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공영도매시장 시설현대화 사업대상자로 선정됐다.

공사가 올해 4월 농림부에 낸 계획서엔 사업비 570억원이 적혀있다. 예산은 오는 9월 기재부와 농림부 협의에 의해 어느 정도 윤곽이 나올 전망이다. 공사가 낸 계획대로 예산이 결정되면 예타를 받아야 하며, 500억원 미만으로 사업비가 조정되면 예타 없이 기재부 결정으로 예산이 확정된다.

예산이 기재부에서 결정돼도 모든 예산이 국비는 아니다.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매칭 비율은 국비, 지방비, 자부담 3대 3대 4로 570억원이 확정되면 공사는 220억원을 부담해야 한다. 이 예산이 결정되면 산물동 트럭경매장 재건축과 양념동 다목적경매장 신축, 저온저장고 리모델링 등에 투입된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