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시 이문안저수지 공원화 사업 조감도(사진=구리시)
구리시 이문안저수지 공원화 사업 조감도(사진=구리시)

구리시청 길 건너에 있는 이문안저수지가 구리시의 새로운 명소로 다시 태어날 전망이다.

24일 구리시에 따르면 지난 4월 공사가 시작된 이문안저수지 공원화 사업은 올해 12월 완공을 목표로 한창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이문안저수지는 1945년 이후 농업용 저수지로 활용돼 왔지만 지역이 도시화됨에 따라 필요 없는 시설이 됐다. 게다가 쓰레기 무단투기까지 빈번해 애물단지로 전락했다.

그러던 것이 구리시가 저수지 땅을 매입하면서 변화에 물꼬가 트였다. 구리시에 따르면 저수지 60%의 소유권을 갖고 있는 통일교 측과 끈질긴 협의와 설득을 통해 토지를 지속 매입했다.

구리시는 “이문안저수지가 녹지공원으로 탈바꿈하면 장자호수공원에 이어 구리시민이 자랑할만한 제2의 새로운 명소가 될 것”이라고 한껏 기대감도 나타냈다.

또 이문안저수지가 공원화되면 주변 부동산시장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구리시는 “도심 속에 시민공원이 들어서면 저평가된 주택밀집지역의 이미지 개선에도 큰 변화가 기대된다”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이문안저수지 공원화 사업에는 국도비 등 38억원이 투입된다. 구리시는 동식물 서식처 복원과 더불어 나무 숲, 바닥분수, 전망데크, 헬스시설 등 각종 편의 시설을 설치해 주민들이 도심에서 쉬고 즐길 수 있는 명소로 탈바꿈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