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시원비 체납자, 실직, 질병 등 위기가구 집중 발굴

긴급복지 등 공적서비스 및 민간자원 신속지원 계획

경기도가 고시원에 거주하는 위기가구를 지원하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 고시원 2,894개소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경기도는 고시원비를 미납했거나, 최근에 실직한 가구, 중한질병이나 부상을 당한 경우, 고령자 등 위기 가구를 위주로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기간은 5월 15일부터 6월 23일까지 약 1개월간으로 도는 발굴된 위기가구를 신속 지원할 방침이다.

조사 인력은 읍면동 맞춤형복지팀을 중심으로 무한돌봄센터의 민간 사례관리 전문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위원, 이·통·반장, 지역주민 등 민관 협력으로 이뤄진다.

지원 대상에게는 긴급복지(4인 가구 기준 월 115만원 생계비 지원, 300만원 이내 의료비 지원) 또는 경기도 무한돌봄사업(생계비 및 의료비, 월세 보증금 300만원, 월세 월 62만원 지원) 등 정부의 사회복지 체계가 적용된다.

또한 복합적인 문제를 갖고 있는 경우에는 통합사례관리 대상자로 선정해 위기 상황이 해소될 때 까지 지속적인 관리도 이뤄질 전망이다.

긴급복지 등 대상자 선정기준을 초과하는 경우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민간후원 연계 대상자로 우선 선정해 후원금품을 지원하는 계획도 새웠다.

한편 경기도는 주거취약 복지소외계층 발굴을 위해서 여관, 모텔, 찜질방 등에 대한 조사도 지속적으로 실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