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도시공사·고양시·고양도시관리공사와 최종부지 확정

경기도 고양시 일산테크노밸리 대상지 입지(사진=경기도)
경기도 고양시 일산테크노밸리 대상지 입지(사진=경기도)

2019년 하반기 착공 2022년부터 기업 입주 시작 전망
기업용지 공급가, 서울지역 첨단산업 입주기관 절반 수준
경기도, 남부권역 판교TV 이어 북・서부권역 TV 추진
구리시・남양주시 등 동부권역 시군 대상 올해 대상지 선정

경기도가 고양시 일산테크노밸리 사업부지를 일산서구 대화동 일원으로 최종 결정하고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최종 사업부지가 선정된 것은 지난해 6월 29일 도가 경기북부 테크노밸리(Techno Valley, TV)를 고양시에 조성하기로 발표한 이후 약 8개월 만이다.

경기도는 지난해 발표 이후 고양시, 경기도시공사, 고양도시관리공사 등 관련기관과 전담팀을 꾸려 사업부지 선정 작업을 실시한 결과 일산서구 대화동 일대 약 80만㎡(24만2,000평) 규모 부지에 일산테크노밸리를 설립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3월 1일 밝혔다.

최종 사업부지 선정이유는 ▲저렴한 기업용지 공급가 ▲킨텍스·한류월드·영상밸리 등 주변 인프라 확보 ▲교통 편리성 등이다.

대화동 일원은 기업용지 공급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해 입주기업 임대료를 서울지역 첨단산업 입주기관의 절반 수준으로 낮출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킨텍스·한류월드·방송영상밸리·공공주택과 인접해 전시·문화·방송영상·정주기능도 함께 갖췄다.

지리적으로는 주변에 서울외곽순환도로, 자유로, 제2자유로가 인접해 있고 인천공항과 김포공항에서 각각 35분, 20분, 서울 도심권에서도 50분 내 도달이 가능해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경기도는 2일부터 14일간 난개발 방지 대책인 ‘개발행위허가 제한지역 지정을 위한 주민 공람’을 실시하고 일반에 구체적인 사업부지를 공개한다. 이어 3월 중 공동시행기관 간 세부적인 역할분담과 사업비 분담비율, 개발손익 처리방안 등에 대해 공동사업시행 협약을 체결할 계획이다.

백원국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이번 일산테크노밸리 최종 사업부지 선정을 시작으로 판교~광교~동탄을 잇는 경부축과 함께 고양~상암~광명시흥을 잇는 서부축을 경기도의 양대 성장축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기도에 따르면 일산테크노밸리는 첨단산업과 교육, 주거, 문화 등을 갖춘 미래형 자족도시로 조성 시 1조6,000억원의 신규투자와 1,900여개의 기업 유치, 1만8,000명 이상의 고용유발 효과 등이 기대된다.

경기도는 사업계획을 총괄하며 고양시는 도시개발구역 지정 등 행정절차 지원과 함께 도와 협력해 저렴한 용지 공급과 국내·외 기업 투자유치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다.

일산테크노밸리는 경기도시공사와 고양도시관리공사가 사업비를 분담해 공동 개발하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올해 중 공간 구상, 토지이용계획 등의 개발컨셉을 구체화하고 내년 상반기 도시개발구역 지정, 2019년 상반기 실시계획 인가, 2019년 하반기 부지조성공사 착공 등의 과정을 거쳐 2022년부터 기업 입주가 시작될 전망이다.

한편 경기도에는 남부의 경우 판교TV가 조성돼 있으며 서부에는 광명시와 시흥시 일원에 TV가 추진 중에 있고, 북부에는 이번에 부지가 확정된 일산TV가 추진되고 있다. 경기도는 구리시와 남양주시 등 동부권역에도 올해 대상지를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