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 기관 행복주택 건설・역세권 개발사업 협력 방침

구리시・LH서울지역본부 구리시 지역개발 기본협약 MOU 체결(사진=구리시)
구리시・LH서울지역본부 구리시 지역개발 기본협약 MOU 체결(사진=구리시)

구리시(시장 백경현)가 LH공사서울지역본부(본부장 김상엽)와 구리시 지역개발 기본협약을 체결했다.

27일 체결된 이 협약은 구리시 지역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기본협약으로 양 기관이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함께 추진하기 위해 체결됐다.

협약에 따르면 양 기관은 ▲개발제한구역 정비 등 중장기 도시발전구상 및 사업화 방안 수립 ▲구리시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개발 사업 ▲상호 합의를 통해 진행하는 우선추진사업 분야에서 협력해야 한다.

우선추진사업은 ▲젊은 층의 주거안정을 목적으로 공급하는 공공주택(행복주택) 건설사업 ▲구리시 균형발전을 위한 역세권 활성화 사업이 우선추진사업 선정 및 시행 사업 대상으로 협약에 명시됐다.

특히 개발이익이 발생할 경우 LH는 지역개발에 우선적으로 재투자를 검토한다는 내용이 협약에 포함돼 지역개발이 활성화 될 경우 이익금 일부가 여러 방법으로 구리시에 환원될 전망이다.

이날 협약에는 백경현 구리시장과 김상엽 LH서울지역본부장, 민경자 구리시의회 의장, 이행기 구리도시공사 사장 등이 참석했다.

협약에 참석한 백 시장은 “이번 지역개발 기본협약 체결로 구리시와 LH가 상호 협력으로 인한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특히 개발제한구역 해제 추진 사업 등을 통한 경기북부테크노밸리 유치 같은 성장의 모터기능이 수월하게 돌아가 구리시를 변화와 더 행복한 명품도시로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구리시에 따르면 김상엽 LH서울지역본부장은 “이번 MOU 체결로 인해 다양한 유형의 개발사업을 지역맞춤형으로 추진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구리시와 LH가 윈윈 할 수 있는 상생 모델의 파트너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