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서강대 이전 기본협약 해제 수순

서강대 16일 시한 지나 26일까지도 ‘묵묵부답’
남양주시, 해제 후 새 플랜 마련 힘 쏟을 듯

요란하던 서강대 남양주 이전이 결국 불발될 것으로 보인다. 남양주시는 설이 지난 2월 2일쯤 서강대와 서강대 재단에 기본협약 해제를 통보할 방침이다.

2013년 7월 서강대와 기본협약을 맺고 나서 양정역세권 개발 관련 GB해제안 조건부 의결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등을 이끌어냈지만 결국 파국을 눈앞에 두게 됐다.

서강대 남양주 이전에 암운이 드리워진 것은 지난해 7월 대학 위치 변경(일부 이전) 계획안이 재단 이사회를 통과하지 못하면서부터이다.

이사회에서 다수를 차지하는 예수회 출신 이사들은 500억원 지원 확약과 학내구성원 동의 선결, 2~3차 학생 이전 의무 면책 등을 선결 조건으로 제시하며 기본협약 보완과 재협상을 요구했다.

그러나 남양주시는 기본협약에 따라 우선 의무이행을 먼저 하라고 재단 측을 압박했고, 거듭되는 양측의 갈등 속에서 서강대 남양주 이전을 진두지휘하던 유기풍 당시 서강대 총장이 지난해 9월 말 총장 사퇴를 전격 선언했다.

이 와중에 총장이 예수회 출신으로 바뀌고 서강대 이전 실무를 맡았던 설립기획단 단장도 예수회 출신으로 바뀌었다. 이렇게 서강대 남양주 이전 사업을 추진하던 인물들이 대폭 물갈이되면서 더욱 분위기는 경직됐다.

설마 하던 일이 현실이 됐다. 남양주시는 일련의 서강대 측 대응에 수차례 최고 의사를 밝혔으나 특정한 반응이 없자 지난해 11월 서강대 측에 최후통첩을 보냈다. 시한은 90일. 남양주시는 1월 16일까지 성의 있는 액션이 나오지 않으면 기본협약을 해제하겠다는 방침을 정했다.

그러나 서강대 재단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최후통첩 시한인 1월 16일까지 아니 26일 현재까지 이렇다 할 반응을 보이지 않았다. 게다가 26일 본지가 확인한 결과 서강대는 남양주시에 공식 답변 없이 26일부터 설 연휴에 들어갔다.

이런 서강대 측의 미온적 대응에 남양주시는 어처구니가 없다는 반응이다. 남양주시는 현재 해제 통보에 대해 법률자문을 거쳐 내부 결제 수순을 밟고 있으며 늦어도 2월 1일 해제 통보 여부를 최종 결정할 방침이다.

해제가 통보되면 그동안 남양주시민을 들뜨게 했던 서강대 남양주 이전은 물거품이 된다. 그러나 남양주시는 양정역세권 개발사업의 핵심 사업인 서강대 남양주 이전이 좌절돼도 크게 개의치 않는 분위기다.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부지는 수도권에서 개발할 수 있는 택지가 한정된 상황에서 높은 점수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양정역세권은 서울 접근성과 교통편의는 물론 한강 이북 벨트 가운데 향후 개발이 가능한 희소성 때문에 몸값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서강대가 떠난 자리에는 수도권 대학 유치와 종합병원 설립, 테크노밸리 등 다양한 방안이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소식통에 따르면 영국 공립대학 킹스칼리지를 양정역세권에 한국캠퍼스 형태로 설립하는 방안 또한 제안된 것으로 알려졌다.

남양주시는 여러 경우의 수를 고려해 2월 중 개괄적인 향후 계획을 발표할 전망이다. 남양주시는 상반기 구체적인 계획이 수립되면 연내 GB해제 고시를 거쳐 2018년 토지보상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개발이 시작되길 희망하고 있다.

수많은 절차와 변수 가운데 이 같은 남양주시의 희망이 이뤄질지 관심이 모아질 전망이다. 남양주시는 “그(서강대) 이상의 시설을 도입하는 것이 시민에게 보답하는 길이다. 실현가능성이 있는 대안에 대해 심도 있는 검토를 하겠다”며 만회의 뜻을 내비쳤다.

한편 남양주시는 해제 통보가 되는대로 법률자문을 거쳐 법률대리인 선임 시기를 결정할 방침이다. 다만 서강대를 대상으로 한 손해배상 청구에 대해서는 신중을 기할 전망이다. 다방면을 고려해 먼저 새 플랜을 마련하는데 힘을 쏟겠다는 복안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