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이동·회전 지지기술 등 3건 교통신기술 지정

국토교통부가 4일 도로전광표지 이동·회전이 가능한 지지기술, 결로저감용 도로표지판, 충격흡수 볼라드(길말뚝) 등 새로 개발된 3건(제22∼제24호)을 교통신기술로 지정한다고 밝혔다. 

제22호 교통신기술은 상하 이동과 좌우 회전이 가능한 도로전광표지 지지구조물 기술로, 내민식(F형태, Mast arm - Mounted) 도로전광표지(VMS) 함체를 도로 밖 길가에서 리모컨 작동으로 상하이동(6m)・좌우회전(180°)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

23호 기술은 도로표지판에 열전도율이 낮은 특수 유연성 합성수지를 사용하는 기술로, 악천후 기후에서 발생하는 결로 때문에 도로표지가 보이지 않는 문제를 상당 부분 해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 23호 기술에는 도로표지 기둥을 전방향(360°)으로 회전시킬 수 있는 기술이 포함돼 있어, 유지보수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24호 기술은 상하 조절은 물론 충격흡수까지 가능한 볼라드(길말뚝) 기술인데, 이 기술에는 에어챔버 및 에어튜브 기술이 적용됐다.

특히 24호 기술에는 차량속도 저감지역 및 보행자 보호지역에 설치된 차량 감지기를 통해 볼라드가 자동으로 상하작동하는 기능이 포함돼 있어, 보행자 안전에 일조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부는 필요에 따라서 적외선센서, 폐쇄회로TV(CCTV) 등을 자동 볼라드에 설치하면, 차량 진입을 식별·감지하는 등 방범 역할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