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년 개발・상용가능 기술 대상

대표적 첨단뿌리기술인 '초미세 피치(pitch) 연결부위(bump) 용접․접합' 기술
대표적 첨단뿌리기술인 '초미세 피치(pitch) 연결부위(bump) 용접․접합' 기술

산업통상자원부가 주력산업을 이끌 올해 뿌리기술 66개를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된 뿌리기술은 250개 후보기술 가운데 자동차·조선·기계·반도체 등 수요기업의 기술전문가 등 60명의 전문가위원회의 심의를 선정됐다.

66개의 첨단 뿌리기술에는 초전도 선재(super conductive wire)를 만드는 표면처리기술, 오스템퍼링 열처리기술, 사출압축 금형·성형기술, 반도체 처리속도를 7배 이상 향상시킬 용접·접합기술 등이 선정됐다.

선정한 첨단뿌리기술 66개는 주조 11개, 금형 13개, 소성가공 11개, 용접 12개, 표면처리 9개, 열처리 10개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개발 단계별로 분석하면 기초연구 단계 기술이 3개, 개발중 단계 기술이 31개, 사업화 단계 기술이 16개, 고도화 단계 기술이 16개다.

산업부는 이번에 선정한 66개 기술 가운데 12개를 선정, 293억 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첨단뿌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된 기업에 대해서는 국내외 글로벌기업과의 매칭사업 등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도 지원 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첨단뿌리기술은 주력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확보해야 할 기술’이라며, 뿌리기술을 보유한 기업의 경우 해외시장 개척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정된 뿌리기술은 국가뿌리산업진흥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뿌리산업의 첨단화·고도화를 위해, 매해 3~5년 이내에 개발과 상용화 가능성이 높은 50~100개 기술을 뿌리기술로 선정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