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남양주캠퍼스 결렬 시 배상금 재단재원 등으로 해결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부지 주민들이 9월 23일 서강대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김경근)
남양주시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부지 주민들이 9월 23일 서강대에서 시위를 하고 있다.(사진=김경근)

서강대 남양주캠퍼스 설립 건이 여간해서 해결의 실마리가 보이지 않고 있다. 심지어 원점에서부터 재검토되는 분위기마저 풍기고 있다.

그동안 공식적인 입장을 내지 않던 서강대 재단 이사회가 9월 19일 학내 게시판을 통해 남양주캠퍼스 설립 안건이 그동안 왜 보류될 수밖에 없었는지 입장을 밝혔다.

이사회는 ‘실현 가능한 남양주 캠퍼스 운용의 구체적 내용에 관한 학내 합의’, ‘그에 따른 학부, 학과, 학생 이동 계획에 대한 학내 합의’, ‘캠퍼스 이동에 따른 충분한 재정적 보장과 안정성 확보’가 모두 안됐다고 판단해 이전계획안을 보류했다고 밝혔다.

“재단은 현재 이 세 가지가 모두 미진하다고 보기에 7월 15일 이사회에서 ‘교육부 대학 위치 변경 (일부 이전) 계획서 제출’ 보류를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모두 미진하다’는 구체적인 표현을 써가며 현재 여건이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피력했다.

‘존경하는 서강 가족 여러분!’으로 시작 하는 이 문건에는 보류 사유 이외 여러 가지 중요한 내용이 담겨 있다. 특히 남양주캠퍼스 설립에 대한 최종 결정자가 이사회라는 인상을 강하게 주는 문구가 곳곳에 삽입됐다.

“남양주 캠퍼스 사업과 관련한 현재의 혼돈과 갈등 상황에 대해 최종적인 책임을 깊이 통감한다”는 표현과 아울러 “남양주 캠퍼스 사업에 대해 최종적인 운영 주체로서 책무를 다하고자 한다”는 내용이 들어있다.

또 “남양주 캠퍼스 사업이 최종적으로 결렬되었을 경우 법적 분쟁을 통해 배상금이 발생한다 하더라도 그에 대한 책임은 재단에 귀속되며 학교 교비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재단의 재원 등으로 해결할 것임을 밝혀둔다”는 내용도 담겨 있다.

이는 재단 이사회가 최종 결렬까지 염두에 두고 있다는 말로 설혹 배상금이 발생한다 해도 재단이 최종 결정자로서 모든 책임을 지겠다는 뜻을 명확하게 한 것이다.

이사회는 조속한 시일 내 “남양주 캠퍼스 사업 추진에 관한 최종적인 결정을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재단은 “곧 남양주 캠퍼스 추진 조직을 정비한 후에 남양주시 및 남양주도시공사와 협의해 로드맵을 다시 논의할 것”이라며 “학내 각 구성 단위를 포괄해 위의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 의견을 수렴하고 자문을 받아 평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양주캠퍼스가 예정돼 있는 해당 지역 주민들은 이런 지지부진한 분위기에 대해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이달 8일 서강대 앞에서 시위를 벌인 양정역세권 개발사업 지역 주민들은 또 23일에도 서강대를 찾아 시위를 벌이고 왔다.

이날 주민들은 이사회에서 다수 인원을 차지하고 있는 예수회를 맹비난하면서 “무지갯빛 청사진을 믿고 7년여의 장구한 세월을 무던히 인내했던 우리들을 망하게 할 작정인가 묻지 않을 수 없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전을 할 것인지 아닌지만 명확하게 밝히라”면서 “발목 잡는 예수회 절절매는 서강대 남양주 시민 앞에 석고 대죄하라. 그대들 아니라도 올 대학 줄서있다. 포기 하려거든 하루빨리 포기하라”며 격한 감정을 쏟아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