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 거제, 고성, 남해 4개 시군 지원

경남도가 112년만의 기록적인 폭염과 장기간 지속된 이상 고수온 현상으로 도내 양식어류가 대량 폐사함에 따라 총 58억원 규모의 중간복구계획을 수립해 정부에 긴급지원을 요청했다. 

경남도는 피해규모가 확정되면 복구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통상적이나 피해어업인의 경영안정과 조기 어업활동 재개를 위해 폐사 중 긴급 복구계획을 수립하게 됐다고 5일 밝혔다. 

복구규모는 4개 시군(통영·거제·고성·남해) 173어가 538만7천 마리로 피해복구에 소요되는 58억원 중 28억원은 국비와 지방비로 보조지원하게 된다. 경남도는 지방비 부담분은 예비비로 확보할 계획으로 추석 전 지원 확정액 전액을 재해 어업인에게 지급할 방침이다.

중간복구계획이 중앙 어업재해대책심의를 거쳐 최종 확정되면 어업피해규모에 따라 최대 5천만원까지 수산종자대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피해율이 30% 이상인 피해어가는 1년간 영어자금 상환연기와 이자감면 혜택도 받는다. 이외 추가로 피해금액의 20% 이내에서 최대 5천만원까지 긴급경영안정자금 융자도 지원된다.

경남도는 어류 폐사원인이 수산생물의 서식 한계수온에 근접한 고수온(28~30℃)이 수 일간 지속되고 일부지역(남해군)은 큰 일교차가 함께 하면서 피해가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하는 국립수산과학원의 피해원인 정밀조사결과를 근거로 이번 복구계획이 신속히 중앙 심의를 통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