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효과 우수, 모가슴풍뎅이붙이 1마리 파리 알 70개 방제

파리 알을 먹고 있는 모가슴풍뎅이 성충(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파리 알을 먹고 있는 모가슴풍뎅이 성충(사진=경기도농업기술원)

경기도농기원, 현장시험 중 이르면 내년 판매

경기도농업기술원이 축산농가에서 발생하는 파리를 토착 천적곤충을 이용해 방제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축산농가에 발생하는 파리는 가축의 피를 빨고 질병을 옮겨 결국 축산물 생산량을 감소시키고 주변 민가에도 피해를 입히는 등 축산 밀집지역의 골칫거리이다.

농기원에서 개발한 천적곤충은 집파리의 알을 방제할 수 있는 모가슴풍뎅이붙이라는 딱정벌레와 번데기를 방제할 수 있는 기생벌의 일종인 집파리금좀벌이다.

모가슴풍뎅이붙이 한 마리는 애벌레와 성충이 약 70개의 파리 알을 먹어치우며 집파리금좀벌 한 마리는 24시간 동안 파리 번데기 10개 이상을 죽일 수 있다.

농기원은 이번에 개발한 토착천적은 국내 환경에 잘 적응돼 있어 현장 적용과 방제효과 면에서 우수하다고 밝혔다.

현재 집파리 천적으로 배노랑금좀벌이 개발되어 있으나 이번에 선발한 천적은 배노랑금좀벌보다 환경 적응력이 우수하고 특히 알과 번데기를 동시에 방제할 수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다.

농기원은 현재 안성 돼지농가에서 현장시험 중으로 이르면 내년부터 판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순재 경기도농업기술원장은 “퇴비로 활용되는 가축분뇨에 발생하는 해충을 친환경적으로 관리하는 측면에서 의미가 크다”며 “개발된 기술이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