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비료 대비 논 유출수 중 총질소 50%, 총인 15% 경감

적정시기 적당량만 녹아 나와 호우 시 비료성분 유출 적어

경기도가 개발한 파종상 비료가 일반 복합비료에 비해 수질오염물질이 절반가량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지난 2년 간 벼 생육기간 동안 발생되는 총질소와 총인 배출량을 연구한 결과 파종상 비료를 사용했을 때 일반 종합비료에 비해 총질소 50%, 총인 15%가 줄었다고 밝혔다.

파종상 1회 시비 비료는 벼 파종단계에서 1번만 뿌리면 본답에 모내기를 하고 나서 수확 때까지 영양이 공급되는 비료로 농기원과 팜한농이 지난 2010년 공동 개발했다.

총질소(T-N, 무기성 질소 및 유기성 질소의 질소량의 합계)와 총인(T-P, 물속에 포함된 인화합물의 총 농도)은 논에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비점오염원으로 꼽힌다.

논의 비점오염원은 비료 살포 후 모내기 수위조절을 위해 인위적으로 논물을 빼거나 집중호우로 논물이 넘치면 비료성분이 물에 녹아 논 밖으로 유출되면서 발생한다.

농기원 관계자는 “파종상 비료는 적정 시기에 적당량만 녹아 나오는 용출제어형 완효성 비료여서 집중 호우 등으로 논물이 넘쳐도 비료 성분 유출량이 적다”고 밝혔다.

이 비료는 10a당 15㎏ 수준으로 육묘상자에 균등시비 후 벼를 육묘한다. 여러 번 시비하는 일반 복합비료 사용과 달리 모든 시비작업을 1회로 완료할 수 있다.

또한 기존의 밑거름, 가지거름, 이삭거름 주는데 필요한 노동력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노동시간 96%, 시비량 64% 정도를 줄일 수 있다.

농기원 관계자는 “논은 빗물 저장에 의한 홍수조절 및 수자원 함양, 각종 수생동물의 보금자리 제공에 의한 생태계 보전기능 등 다양한 공익적 기능이 크다”며 “이번에 개발한 기술을 활용하면 논에서 생산성은 유지하면서 환경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논 표면수 총질소(T-N) 총인(T-P) 함량변화
논 표면수 총질소(T-N) 총인(T-P) 함량변화
벼 재배기간 중 파종상 1회 시비 시 논 유출수 중 비점오염 저감효과
벼 재배기간 중 파종상 1회 시비 시 논 유출수 중 비점오염 저감효과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