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 19일 출시

8월 19일 출시되는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사진=행정자치부)
8월 19일 출시되는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사진=행정자치부)

행정자치부가 일상생활에서 유용한 194개 핵심 정부서비스를 한 곳에 모아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정부3.0 서비스 알리미’ 앱을 8월 19일 출시한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앱은 국민 편의를 고려해 ▲자주 찾는 서비스 ▲관심분야별 서비스 ▲생애주기별 서비스 등 크게 3가지 분야로 사용자 화면을 구성했다.

우선 ‘자주 찾는 서비스’는 이용 빈도, 서비스 만족도, 서비스 공공성 등을 고려해 ‘민원24’(민원신청·발급), ‘워크넷’(공공·민간 일자리정보), ‘대한민국구석구석’(국내지역관광정보) 등 국민이 다양한 일상생활 속에서 가장 많이 찾는 대표 정부서비스(19개) 정보를 담았다.

특히 ‘민원24’는 현재 모바일 앱으로 32종의 민원신청이 가능하지만 앞으로는 국민들이 많이 찾는 대부분의 민원신청이 모두 가능하도록 개선해나갈 계획이다. 

‘관심분야별 서비스’는 건강, 주거, 안전, 복지, 여가 등 12개 국민생활 주요 영역별로 분류해 핵심 정부서비스를 국민 관심분야에 따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생애주기별 서비스’는 유아, 청소년, 청년, 중장년, 어르신 등 주요 생애주기별로 꼭 필요한 서비스 정보를 모았다. 특히 ‘나만의 맞춤혜택 서비스’는 개인관심, 연령, 거주지역 등 개인 상황을 입력하면 수혜 가능한 서비스 목록 정보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는 구글 플레이스토어 등에서 내려 받아 이용할 수 있다. 또 인터넷이나 모바일로 누리집(gov30.go.kr)에 접속해 이용할 수도 있다. 

앱 마켓의 경우 구글 플레이스토어, 원스토어(ONE Store)에서 19일부터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조만간 이용할 수 있다. 

전성태 행자부 창조정부조직실장은 “모바일 시대에 걸맞게 모든 정부서비스를 손 끝 하나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현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라고 말했다.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앱 서비스 목록(194개)
정부3.0 서비스 알리미’앱 서비스 목록(194개)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