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기업 동남아 수출 판로 확대 전망

평택항 컨테이너 동부두 전경(사진=경기도)
평택항 컨테이너 동부두 전경(사진=경기도)

경기도 평택항에서 태국과 베트남을 잇는 신규항로가 개설된다. 그동안 평택항을 기항하는 정기항로는 대부분 중국으로 집중된 바 있다.

27일 경기평택항만공사는 내달 8일부터 평택항과 홍콩, 태국 람차방, 방콕, 베트남 호치민을 기항하는 신규 항로가 운영된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항로는 동진상선, 장금상선, 남성해운 3개 선사가 1,800TEU급 선박 3척을 교차 투입해 개설한 것으로 평택항에 매주 월요일 오후 주 1회 입항하게 된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한-베트남 FTA 발효 등으로 포스트 차이나로 급부상한 베트남과 동남아 지역으로 수출 판로를 확대하고, 기업 물류비 절감을 위해 동남아 신규항로 개설에 힘을 쏟아 왔다.

그 결과 올해 4월 평택항과 베트남 하이퐁 간 신규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개설됐으며, 이번에 올해 두 번째로 동남아 정기 컨테이너 항로가 추가로 개설됐다.

경기평택항만공사 최광일 사장은 “도내 기업들이 평택항을 이용하여 물류비를 절감하고 동남아 시장 진출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신규 항로개설을 지속 추진해왔다”며 “고정적인 물량확보를 위해 대형화주 유치에 초점을 맞춰 왔다”고 밝혔다.

경기평택항만공사는 신규 항로가 개설된 태국 람차방․방콕, 베트남 호치민 현지에서 유관기관 및 화주·물류기업을 대상으로 평택항 포트 마케팅을 실시해 조기 항로 안정화와 평택항 이용 확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경기도 김건중 농정해양국장은 “앞으로 평택항 2-1단계 항만배후단지가 조성되고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기업들이 속속 평택항으로 오는 만큼 적극적인 항만마케팅을 바탕으로 기업유치와 지역경제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원정책 마련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