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트라이텍스社 투자 상담 중 친절과 전문성에 감동

경기도 투지진흥과 유진 주무관(업무: 반도체・LCD・LED 및 일본관련 외자유치 사업추진, 해외투자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과내 일본 관련 투자상담 및 IR 활동)(사진=경기도)
경기도 투지진흥과 유진 주무관(업무: 반도체・LCD・LED 및 일본관련 외자유치 사업추진, 해외투자촉진을 위한 제도개선, 과내 일본 관련 투자상담 및 IR 활동)(사진=경기도)

日 트라이텍스, 300만 달러 투자에서 2000만 달러로 투자규모 늘려
경기도 'Come & Seeing' 세계 강소기업에 러브콜

경기도 공무원의 성의 있는 응대 한 마디가 2천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는데 단초를 제공해 화제가 되고 있다.

경기도 공무원 유진(40. 여)은 일본어 통역업무를 담당하는 투자진흥과 주무관으로 지난해 9월 일본 나고야에서 개최된 투자유치설명회에 참석해 통역업무를 수행했다.

이 과정에서 유 주무관은 일본 트라이텍스社의 구와야마 히로아키(桑山裕章) 대표, 김철민 트라이테크 코리아 대표를 만나 통상 하던 대로 친절하고 성실하게 통역업무를 담당했다.

그런데 이런 일상적인 업무가 경기도에 큰 수확으로 돌아왔다. 상담에 응한 일본 기업이 경기도 투자를 결정한 것.

유 주무관은 “투자계획을 열심히 듣고 무엇을 도와드릴지 물어봤는데 그게 그 분들에게 감동을 줬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간과하기 쉬운 이런 일상의 친절이 큰 성과로 되돌아온 데는 나름의 이유가 있었다. 경기도에 따르면 日 트라이텍스사는 경기도 다른 지자체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번번이 거절을 당해 왔다.

자동화 장치 설계·제조업체인 트라이텍스는 당시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300만 달러 정도의 초기 투자를 생각하고 있었다. 처음 진출하는 한국 시장에 초기부터 대규모 투자를 하기에는 부담이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트라이텍스의 투자계획을 들은 지자체 공무원들은 한결같이 ‘얼마를 투자할 계획인가’, ‘투자금액으로 결정한다’는 반응을 보이며 아무도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계속되는 거절에 트라이텍스는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겪는 설움이라고 생각하며 한국진출을 포기하게 됐고 마지막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경기도의 투자유치설명회장을 찾았었다.

경기도의 기업 유치 전략은 기존 기업유치 패턴인 투자금액 규모에 한정돼 있지 않다. 투자 규모도 중요하지만 경기도는 기업과 경기도민에 어떻게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영리한 투자유치로 방향을 선회했다.

유 주무관은 “저출산·고령화로 인구가 줄면서 일본 기업들이 해외진출을 고민하고 있다. 웬만한 일본 대기업은 사실상 해외 진출이 끝난 상황이어서 경기도는 일본 중소기업을 새로운 투자 유치 대상으로 보고 있다”며 “특히 일본 중소기업은 대기업에서도 갖고 있지 않은 특별한 기술 이른바 ‘온리 원(Only one)’ 기술을 가진 곳이 굉장히 많아서 투자유치는 물론 국내 중소기업의 기술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이런 경기도의 투자유치 전략이 주효한 것 같다”고 말했다.

언론사 기고를 통해 유 주무관의 얘기를 알린 트라이테크 코리아 김민철 대표는 “본사 사장과 나도 모두 깜짝 놀랐다. 지금까지 그 어느 지자체에서도 들어본 적이 없는 말이었다. 사장과 나는 더 이상 고민하지 않고 경기도 투자를 결정했다”고 당시를 설명했다.

상담은 투자협약으로 이어졌으며 초기 3백만 달러였던 투자규모는 협상을 진행하면서 2천만 달러로 늘어났다. 투자규모를 따지기보다 유치기업에 실제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전향적인 접근을 한 것이 오히려 투자확대로 이어진 것.

지난 5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투자협약식장에서 구와야마 사장은 “회사가 한 때 어려웠을 때 자금을 구하러 관공서와 은행을 찾아다닌 적이 있었는데 중소기업이라고 문전박대도 많이 당했다”며 “경기도 공무원의 태도도 그렇고 우리 같은 중소기업과 투자협약을 맺으러 남경필 지사가 도쿄까지 와준 것도 놀랍다. 이번 협약으로 관에 대한 이미지가 많이 좋아졌다”고 감사 인사를 전했다.

트라이테크 코리아는 현재 경기도 안산 반월공단에서 공장을 가동 중이다. 지금은 작지만 앞으로 5년 동안 총 2천만 달러의 추가 투자가 이뤄지게 된다.

일본 트라이텍스 유치로 경기도는 투자유치 외에 뜻밖의 선물을 받게 됐다. 트라이텍스가 위치한 일본 아이치현 공업단지에는 구와야마 사장의 경기도 자랑 덕에 “한국의 경기도는 중소기업이라고 무시하지 않고 친절하게 도와준다”는 입소문이 돌고 있다.

아이치현을 포함한 일본 중부지역은 일본 제조업체의 3분의 1이 위치한 제조업 중심지역으로 경기도는 이 지역 기업의 투자가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올 하반기 아이치현을 중심으로 투자유치설명회를 개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유진 주무관은 2008년부터 3년 반 동안 일본 나가사키현 국제과에서 근무하던 일본 지방공무원으로, 2011년부터는 경기도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