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경찰서 신설, CCTV 설치, 인사제도 개선 등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 되풀이, 이번 방안 근본 대책 될 수 있을까?

전라남도가 신안경찰서 신설 등 내용이 담긴 도서지역 인권침해 예방 종합대책을 22일 발표했다.

최근 전남도 신안은 지역주민들의 여교사 성추행으로 매스컴에 자주 오르내리는 등 그동안 크고 작은 사회문제가 지속적으로 불거져 큰 우려를 낳은 바 있다.

이번 도서지역 인권침해 예방 종합대책에는 신안경찰서 신설을 비롯해 28억원의 안전 설비, 인사제도 개선 등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이낙연 지사는 신안경찰서 신설을 최우선 과제로 꼽고 국회와 행자부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경찰서 신설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전남도는 그밖에 섬 지역 보건진료소 54개소와 취약지역 50개소에 CCTV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위험지역 150개소에 가로등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공중화장실 등 우범지역 25개소에 비상벨과 경광등을 설치하고 흩어져 있는 읍면 출장소 직원 및 교원 등의 관사를 한 곳으로 모아 운영하는 통합관사 2개소를 시범 신축하기로 했다.

한편 여성들이 근무를 기피하는 낙도지역 보건진료원 결원 발생 시 퇴직자를 중심으로 임기·기간제로 채용하는 방안과 낙도지역 주민을 특별 채용 하는 방안도 추진할 예정이다.

여기에 교육청, 우체국, 농협 등 유관기관의 섬 지역 종사자 관사 등에 대한 대책도 동시에 추진될 계획이다. 

전남도 윤승중 자치행정국장은 “염전 노예사건을 비롯한 일련의 사건에 대해 지역 주민 스스로 문제의식을 갖고 재발하지 않도록 해결 의지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섬 안전을 저해하는 위험 요인을 없애고 지역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하루빨리 정착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