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인사권 남용 혐의 구리시 공직자 5명 중징계 요구

이성인 구리시장 권한대행 등 구리시 고위 공직자 5명에 대해 최근 경기도가 중징계를 요구한 것과 관현 구리시장 재선거에 나서는 새누리당 백경현 후보가 공식 입장을 내놨다.

최근 경기도는 구리시의 올해 1월 1일자 인사발령이 인사권을 남용한 사례에 해당한다며, 인사권과 연관된 고위공직자 5명에 대해 구리시에 중징계를 요구했다.

도 감사실은 5급의 경우 시장 보궐선거가 치러지는 4월 13일까지 승진수요가 없음에도 무리한 승진이 있었다며, 해당 사안은 신임 시장의 인사권을 침해한 것에 해당한다고 중징계 요구 사유를 밝혔다.

백 후보는 1월 1일자 인사발령에 대해 “이성인 시장권한대행이 취임 후 18일 만에 단행한 것으로 최소의 결원만 충원해야 하는 것이 원칙인데도 1년 치 인사를 단행해 월권의 소지가 다분했다”며 이 대행에 사과를 요구했다.

이어 “구리시의 인사적체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대다수 구리 공무원들은 바늘구멍만한 승진의 꿈을 갖고 성실하게 자신의 직무를 다해오고 있다. 이번 구리시의 인사발령은 그들의 소박한 꿈에 피멍을 들게 하며 줄서기를 강요하는 몰염치한 행정의 극치”라고 맹비난을 가했다.

또 “선거를 앞둔 시점에 대규모 인사를 단행한 것은 누가 봐도 특정인을 위한 ‘선거대비용 인사’라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며 “무원칙한 인사, 줄서기 인사, 정략적인 인사는 공직사회에서 있어서도 안 되고, 오직 업무실적으로 평가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구리시 공직사회와 정가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특정인이 시장이 되면 구리 공무원사회에 피바람 칼바람이 불 것’이라는 풍문에 대해서는 “결코 있어서도 안 되고 일어나서도 안 될 일”이라며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항간에는 구리시에서 여당 후보인 백 후보가 시장으로 당선될 경우 야권 시장인 박영순 전 시장과 관련된 공직자들에 대해 칼바람이 불 것이라는 소문이 떠돌아다니고 있다.

이에 대해 백 후보는 “차기 시장이 누가 되더라도 일방적인 편가르기식 인사는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며 “인사규정과 근무평정에 따라 합리적이고 투명한 인사가 이루어져야 대화합의 구리시청이 될 수 있다”고 밝혀 자신이 당선될 경우 소위 보복성 인사가 없을 것임을 시사했다.

한편 구리시는 이번 경기도의 중징계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구리시는 매해 1월 당해 승진 인사를 한꺼번에 발령을 낸 바 있다며, 해당 사안은 행자부 예규에 해당되지 않는다고 재심청구 의사를 밝혔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