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원시 누리과정 보육비 긴급지원 방침 환영"

남양주시・구리시 등 도의회 예산처리 주목 '관망모드'

누리과정 예산을 놓고 정치권이 극한 대립을 이루고 있는 가운데 수원시가 누리과정 운영 예산을 긴급 투입하기로 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수원시는 최근 경기도 정치권이 이달 중순까지 누리과정 예산이 포함된 예산안을 처리하지 않을 경우 시가 수립한 누리과정 운영 예산을 투입해서라도 보육대란을 막겠다고 밝혔다.

수원시가 자체 수립한 올해 누리과정 운영 예산은 159억원으로 수원시 만 3~5세 어린이 1만1339명에게 4.5개월치의 보육료를 지급할 수 있는 예산이다.

한편 자체 누리과정 운영 예산을 편성하지는 않았지만 예비비로 보육대란을 막겠다는 지자체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남양주시와 구리시 등 대부분 지자체들은 13일 전후 개회될 도의회의 임시회를 예의주시하면서 관망모드인 것으로 확인됐다.

남양주시의 경우 수원시와 달리 자체 수립된 누리과정 운영 예산은 없으며, 유사시 쓸 수 있는 예비비는 70억원 규모인 것으로 확인됐다.

구리시는 이보다 예비비 규모가 낮아서 33억원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경기도는 수원시가 자체 예산으로라도 보육대란을 막겠다고 나서자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남경필 지사는 7일 "수원시의 결정은 보육대란을 일단 막고 후에 해결책을 모색하자는 경기도의 입장과 같은 것"이라며 "경기도는 수원시 결정에 공감한다"고 밝혔다.

현재 경기도의회 양당 지도부는 쟁점이 되고 있는 누리과정 '0원' 예산안을 제외한 예산안 처리가 가능한지 등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