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정쟁 지양하고, 행정공백 최소화 총력 다할 것

신동화 구리시의회 의장이 11일 제259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본회의에서 10일 대법원 상고심 판결로 시장직을 상실한 박영순 전 구리시장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사진=구리시의회)
신동화 구리시의회 의장이 11일 제259회 구리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7차 본회의에서 10일 대법원 상고심 판결로 시장직을 상실한 박영순 전 구리시장에 대해 의견을 피력하고 있다.(사진=구리시의회)

GWDC 조성사업 중단 없는 추진 선언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만전 기할 것

구리시의회 신동화 의장이 11일 개회된 제259회 제2차 정례회에서 지난 10일 대법원 판결로 박영순 구리시장이 시장직을 상실한 것에 대해 매우 참담하고 비통한 심정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신 의장은 “2심 판결의 부당함과 구리시의 행정공백을 우려하는 많은 시민들의 선처를 호소하는 탄원서가 대법원에 제출되는 등 구명운동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예상치 못한 판결로 인해 우리 지역사회가 매우 침통한 분위기에 놓여있다”며 “특히 지난 3월 18일에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의 그린벨트 조건부 해제가 이루어 졌을 뿐 아니라 내년 2월로 예정된 행정자치부의 중앙 투융자 심사 통과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시점에 이루어진 판결이라서 시민들의 안타까움과 상실감이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신 의장은 “박영순 시장께서 그동안 구리시를 전국에서 우뚝 서는 명품도시의 반석위에 올려놓았을 뿐 아니라 한걸음 더 나아가 구리 월드디자인시티 조성사업을 통해 국제 자족도시로 거듭나고자 혼신을 다해왔다”며 “이제 세계적인 도시로의 도약을 눈앞에 두고 있는 이 중차대한 시점에 박시장이 갑작스럽게 낙마함에 따라서 이 사업 표류 등 시정 전반의 공백을 우려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많다”는 주장을 내놨다.

신 의장은 또 “이러한 중차대한 시점에 구리시의회가 사상 초유의 수장 공백사태로 인한 행정 공백과 공직기강 해이를 방지하기 위해 행정 감시와 감독에 만전을 기울일 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분열을 막기 위한 역할과 기능에도 최선을 다해나갈 것”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신 의장은 끝으로 이성인 권한대행 체제하에서 공직자 모두가 본분과 자세를 망각하지 말고 행정력을 총집결해 행정공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줄 것을 요구하면서 “의회도 모든 정쟁을 지양하고 오직 시민만을 바라보면서 시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왔던 주요 시책사업과 산적한 현안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259회 제2차 정례회에 예정됐던 시장에 대한 시정질문과 답변은 비정상적인 상황 등을 고려해 의원 간 사전 협의로 생략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구리남양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